2020년 2학기 방송기획제작의기초 출석수업대체시험 assignment물(호로그램 기획안 사례를 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13:51
본문
Download : 20202출석_미디어3_방송기획제작의기초.zip
드라마와 다큐멘터리, 예능·오락프로그램의 기획과정을 비교하고, 이 중 하나의 장르를 선정하여, 방송사(KBS, MBC, SBS, EBS, tvN, JTBC 등) 2곳에서 방영한 프로그램 기획안 사례를 분석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TV 프로그램의 장르별 기획과정의 비교 2. 예능·오락프로그램 기획안 사례 분석 1) 수요미식회(tvN) 2) 골목식당(SBS) III. 결 론 참고문헌
- 목 차 -
2. 예능·오락호로그램 기획안 사례 분석
2020년 2학기 방송기획제작의기초 출석수업대체시험 assignment물(호로그램 기획안 사례를 분석)
순서
TV 프로그램(program]) 은 크게 드라마, 다큐멘터리, 그리고 예능·오락프로그램(program]) 으로 구분된다. 우리나라에서 TV 방영 드라마는 이미 수십 년간 큰 인기를 얻으며 성황리에 방영되고 있다
1) 수요미식회(tvN)
I. 서 론
1. TV 호로그램의 장르별 기획과定義(정이) 비교
II. 본 론
드라마와 다큐멘터리, 예능·오락호로그램의 기획과정을 비교하고, 이 중 하나의 장르를 선정하여, 방송사(KBS, MBC, SBS, EBS, tvN, JTBC 등) 2곳에서 방영한 호로그램 기획안 사례를 분석하시오.
드라마, 다큐멘터리, 예능/오락 프로그램(program]) 등 다양한 장르로 제작되는 TV 프로그램(program]) 은 4단계의 과정을 거쳐 제작된다.





방송기획제작의기초,방통대방송기획제작의기초,방송대방송기획제작의기초,방송기획제작의기초과제물,방송기획제작의기초과제,방송기획제작의기초출석수업대체
참고문헌
Ⅰ. 서 론
다. 먼저, 드라마란, 극의 일종으로서, 만들어낸 이야기 또는 실존하는 이야기 중 실존하는 인간이 등장하여 극중 인물을 연기하는 TV 프로그램(program]) , 즉 연속극이라고 할 수 있다 영어로는 ‘TV drama’, 또는 ‘drama show’라고 할 수 있으며, 영화나 연극과 드라마가 다른 점은, 작품의 맥락은 비슷하나 드라마는 TV에서 방영되고 영화나 연극은 그렇지 않다는 점이다. 4단계는 해당 프로그램(program]) 의 형식과 내용을 어떻게 제작할지를 결정하는 ‘기획 및 구성단계(pre-production)’, 본격적으로 촬영을 준비 및 연습하는 단계, 그리고 직접 촬영, 녹화를 하여 영상물을 제작하는 ‘제작단계(production)’, 마지막으로 이전 단계를 거쳐 제작된 영상물에 편집, 더빙, 그래픽 등의 화면작업을 통해 완성도를 높이는 ‘사후제작(post-production)’ 단계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이 4단계를 더욱 세분화하면 ‘기획단계’, ‘구성단계’, ‘자료(data)조사 및 섭외 단계’, ‘사전 준비 단계’, ‘리허설 단계’, ‘촬영 및 녹화 단계’, ‘편집 및 완성 단계’의 7단계로까지 구체화할 수 있다
Download : 20202출석_미디어3_방송기획제작의기초.zip( 42 )
III. 결 론
2) 골목식당(SBS)
설명
방송통신 > 출석수업대체시험
- 중략 -
이렇게 복잡한 고도의 과정을 거쳐야 완성되는 방송 프로그램(program]) 이기에, 가장 첫 단계인 기획단계를 성공적으로 이행하지 못한다면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program]) 을 제작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특히나 방송제작을 좁은 의미에서 이해하면,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지는 기술적인 제작과정, 또는 프로듀서가 행하는 작업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편성과정이 산물, 또는 편성의 한 과정으로서 한 프로그램(program]) 이 TV에 방영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포괄하기 때문이다 즉, TV 프로그램(program]) 의 제작은 단순한 촬영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더 나아가 제작과 관련된 많은 요소들이 완벽한 결합을 이루어야만 성공적인 프로그램(program]) 이 제작될 수 있다 당연히, 이를 이해서는 여러 사람이 협력하는 공동 작업과 원활한 협업이 요구되며, 프로그램(program]) 의 기획은 단순한 트렌드의 반영, 시청자에 대한 통찰 뿐만 아니라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근거에 따라서 진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