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경제적, 文化적 재생산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1 02:11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의 경제적, 문화적 재생산론.hwp
5) 잠재적 교육과정을 중시
학교는 자본주의 생산 구조에서 요구되는 행동양식과 태도를 주입하여 기존의 질서를 정당화하고자 하므로, 태도와 가치관에 effect(영향) 을 주는 잠재적 교육과정이 근본적으로 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아
Ⅱ. 文化(culture) 적 재생산론
1. 대표적 이론(理論)가
1) 부르되(P. Bourdieu), 번스타인(Bernstein)
2) 주요 저작 : 부르되의 「교육, 사회 및 文化(culture) 적 재생산」(1977)과 번스타인의 「계급, 규칙 및 통제: 교육전달이론(理論) 서설」(1977)은 文化(culture) 적 재생산론을 대표하는 저작물이다.교육사회학의 경제적, 문화적 재생산론을 비교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교육사회학의경제적 , 교육사회학의 경제적, 문화적 재생산론경영경제레포트 ,
교육사회학의경제적
Ⅰ. 경제적 재생산론
1. 대표자
2. 기본입장
3. 재생산의 근거(상응이론(理論)correspondence theory)
Ⅱ. 文化(culture) 적 재생산론
1. 대표적 이론(理論)가
2. 기본입장
Ⅲ. 文化(culture) 적 헤게모니론
1. 대표자
2. 기본 입장
1) 상부구조의 상대적 자율성 인정
2) 상징체계를 통한 사회통제 가능
3) 헤게모니(hegemony)를 통한 통제
3. 학교의 기능
Ⅰ. 경제적 재생산론
1. 대표자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 Gintis)로, 공저인 「자본주의 미국의 학교교육」에서 제시
2. 기본입장
1) 경제결정론
경제적 재생산론은 하부구조인 경제구조가 상부구조를 결정한다는 맑시즘의 경제적 결정론의 입장에 서 있다아
2) 학교는 자본주의의 property(특성) 반영
상부구조인 학교가 하부구조인 자본주의의 property(특성)을 그대로 반영하고 이를 교육시킴으로써 기존의 불평등구조가 재생산된다는 것이다.
2. 기본입장
1) 학교교과는 지배계급의 文化(culture)
학교의 교육과정은 지배계급의 文化(culture) 로 이루어…(생략(省略))
교육사회학의 경제적, 文化적 재생산론을 비교해서 說明(설명) 하고 있습니다.
4) 지배집단의 교육
회사의 경영자로 일할 사람에게는 독립적인 사고력 및 작업능력, 외적 규율보다는 내면적 기준에 따라 행동하기를 중점적으로 가르친다.
,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교육사회학의 경제적, 文化적 재생산론



Download : 교육사회학의 경제적, 문화적 재생산론.hwp( 73 )
순서
설명
다.
3. 재생산의 근거(상응이론(理論) correspondence theory)
1) 생산현장과 학교교육의 상응
생산현장에서의 사회관계와 학교교육에서의 사회관계가 구조적으로 상응
2) 학교는 생산수준에서 필요한 태도와 행동양식 주입
학교는 생산현장의 위계구조를 그대로 반영하여 사회적 생산관계의 각 수준에서 필요한 태도와 행동양식을 주입시킴으로써 자본주의 질서에 순응할 수 있도록 함.
3) 피지배집단의 교육
공장의 생산라인에서 단순 노동자로 일하게 될 사람에게는 윗사람의 지시에 충실히 따르고, 시간을 잘 지키고, 기계적인 작업방식에 순응하도록 가르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