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환경의영향에대한소매업체대응방식(소매환경change(변화)의예측과대응)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9 00:33
본문
Download : 소매환경의영향에대한소매업체대응방식(소매환경변화의예측과대응).hwp
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 여성들의 외모중시 경향(lookism)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따
1924와 같은 여대생세대(19세부터 24세까지의 여대생)이나 2534와 같은 젊은 여성세대(25세부터 34세까지의 젊은 여성)사이에서 과거에는 그냥 여성의 외모가 눈에 뜨일 정도면 좋다는 수동적인 경향에서 최근에는 여성의 외모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본인의 각종 사회생활이나 결혼생활에 활용하겠다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따 이렇게 되면 젊은 여성을 상대로
하는 각종 소매점포들(화장품전문점, 의류점. 패션잡화점, 백화점의 패션코너 등)에서는 외모지향적인 내용의 POP(Point-Of-Purchase광고의 준말로서 소매점포의 점포입구나 내부에 설치된 소매 점포에서 취급하는 제품에 대한 안내광고판)나 약간은 선정적으로 보이는 여성용 DM(Direct Mail :집이나 사무실로 직접 우송되는 광고물)을 활용하게 된다 여성의 아름답게 보이려는 욕구는 수천 년 전인 단군 때부터 현재까지 만고불변의 진리이나 외모를 수동적인 입장에서(그저 보이는 것)에서 능동적인 입장으로(보이려고 노력하는 것) 변해가는 사회文化적인 environment(환경) 을 감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와 같은 법적인 제도의 變化(변화)는 소매점포의 가격정책에 엄청난 影響을 주었다. 우리나라의 전 소매점포가 이러한 법적 제도의 變化(변화)의 影響을 받았던 것이다. 전 세계 정보기술을 선도하는 미국의 정보기술의 발전방향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우리나라가 앞으로 어떠
한 방향으로 나갈 것인지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다. 이를 미리 정확히 예측하고 수해로 인해서 농작물이 피해를 볼 것에 대비하여 값이 폭등할 배추를 미리 구매하여 두는 소매업체도 거의 없는 실정이다. 사회文化적인 environment(환경) 의 變化(변화)는 장시간에 걸쳐서 이루어지므로 理論(이론)적으로는 예측이 가능하다고 하겠으나 현실적으로는 이러한 environment(환경) 의 變化(변화)를 감지하거나 파악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경기에 대한 예측도 앞으로 나아질 것이라는 판단이나 혹은 더 나빠질 것이라는 판단이 항상 혼재한다. 이 경우에는 government 가 법 제정에 들어 갈 때 미리 공청회도 열고 국회를 통과하고 법제처를 통과해서 공고까지 빠르면 1-2년에서, 늦으면 몇 년씩 걸리는 경우가 많다.
1945년 대한민국 건국 이래 가장 큰 경제적인 혼란중의 하나가 1998년 겨울의 IMF이었는데 이를 미리 알고 예측한 소매 점포는 대한민국에 거의 없었다.
나. 소매environment(환경) 變化(변화)에의 대응
소매environment(환경) 의 變化(변화)를 예측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만, 예측을 못하였다고 하더라도 나타나는 소매environment(환경) 의 變化(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을 하는 것은 더 중요한 일이다. 경제적인 environment(환경) 이나 자연적인 environment(환경) 에 비해 법적인 environment(환경) 이나 기술적인 environment(환경) 에 대한 예측은 어느 정도 가능한 면도 있따
예를 들어서, 수입품의 원가표시나 공산품의 권장소비자 가격표시가 소비자에게 정확한 가격제공보다는 오히려 혼란을 야기한다는 이유로(실제로 수입품의 원가나 공산품의 권장소비자 가격을 실제 가격보다 훨씬 더 높게 책정하고 이를 대폭 할인하여 염가로 판매한다고 marketing 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수입품의 원가표시나 공산품의 권장소비자 가격표시가 오히려 나쁜 방향으로 작용을 함) 1990년대 후반에 government 에서 폐지를 한 적이 있었다. 또한 거의 매년 찾아오는 홍수나 태풍과 같은 자연적인 environment(환경) 을 미리 예측하기란 상당히 힘들다.설명
소매environment(환경) 의 影響에 대한 소매업체 대응방식(소매environment(환경) 變化(변화)의 예측과 대응)
소매environment(환경) 의 影響에 대한 소매업체의 대응방식
가. 소매environment(환경) 變化(변화)의 예측
소매점포 입장에서는 소매environment(환경) 이 影響을 미치는 것에 대해 미리 준비도 하여야 하고, 실제로 影響이 나타났을 경우 이에 대응하여야 한다. 따라서 법적인 소매environment(환경) 의 變化(변화)를 미리 예측하는 것은 경제적인 environment(환경) 變化(변화)(오일쇼크나 통화위기와 같은 變化(변화))나 자연적인 environment(환경) 變化(변화)(홍수나 태풍과 같은 變化(변화))에 비해서는 쉽다고 할 수 있따
또한 기술적인 environment(환경) 變化(변화)도 기술의 진보에는 시간이 필요하고, 또 이를 시행하는 데에도 시간이 걸리므로 경제적, 자연적인 變化(변화)에 비해 예측이 용이한 것이 사실이다. 법적인 environment(환경) 의 變化(변화)에 대해 소매 점포들은 각종 이익단체들(백화점협회, 슈퍼체인협회, 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재래시장번영회. 편의점협회, 노점environment(환경) 개선협의회 등)을 통해서 government 나 국회의 법적 environment(환경) 變化(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따 백화점과 할인점의 셔틀버스 운행금지에 대한 법률제정은 셔틀버스 운행 때문에 피해를 보는 슈…(투비컨티뉴드 )
,생활전문,레포트
순서
Download : 소매환경의영향에대한소매업체대응방식(소매환경변화의예측과대응).hwp( 73 )
소매환경의영향에대한소매업체대응방식(소매환경change(변화)의예측과대응)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레포트/생활전문
소매환경의영향에대한소매업체대응방식(소매환경변화의예측과대응)소매환경의영향에대한소매업체대응방식(소매환경변화의예측과대응) , 소매환경의영향에대한소매업체대응방식(소매환경변화의예측과대응)생활전문레포트 ,
소매환경의영향에대한소매업체대응방식(소매환경change(변화)의예측과대응)
소매환경의영향에대한소매업체대응방식(소매환경change(변화)의예측과대응)
다. 각종 통신망이 구축되고 이에 따라서 누리망 이 급속하게 발전하면서 소매업체의 각종 수발주 시스템이 자동발주로 變化(변화)하고 있따 소매점이 자동발주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면 여기에 제품을 공급하는 제조업체나 벤더들도 이에 맞추어서 시스템을 變化(변화)시켜야 한다. 그 이유는 소매 environment(환경) 의 어떠한 측면이 어떻게 소매 점포에 影響을 미칠 것인지를 먼저 예측을 한다는 것은 힘들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의 경제적인 environment(환경) 에 대표적인 변수가 소득인데 이러한 소득의 變化(변화)를 미리 예측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소매environment(환경) 의 影響에 대해 준비를 하는 것보다는 현실적으로 소매environment(환경) 의 影響에 사후대응을 하는 것이 훨씬 더 많다. 일반 소매 점포들이(그것이 중소업체이던 대형업체이던 간에) government 의 통화정책에 관한 정보를 미리 알 수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