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마르공화국의 지식인과 정치문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1 14:45본문
Download : 바이마르공화국의 지식인과 정치문화.hwp
19세기 독일 사회의 지식인들을 定義(정이)하기에 앞서 먼저 유럽 전반에서 생각하고 근대적 지식인의 기원에 대해 알아보면 프로이센을 위해 첩보 활동을 하여 유죄선고를 받은 드레퓌스 사건을 통해 자신의 신념에 입각하여 부당한 것에 대해 대항하고 참여하는 세력을 지식인 집단의 기원으로 보았다.
독일의 지식인들은 단지 文化(culture) 비평가 혹은 사회비판가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그들은 바이마르 공화국 시기에 정치적 변화와 역싸와 긴밀히 연관되어 있는 특별한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이해된다된다. 하지만 이러한 작은 사건으로 광대한 지식인들을 定義(정이)하기에는 의미가 부족하다. 그들은 독일 근대 지식인의 선구적 예로 볼 수 있으나 지속적으로 계승되지는 못하였다. 19세기 유럽 사회를 통해 볼 때 지식인들은 文化(culture) 비평가, 사회비판가로 나타났으며 그들은 다양한 역할로 사회에서 기능하기 스타트하였다.
논란의 여지가 많은 지식인들에 대하여 막스 베버는 사고를 통해 세계와 자신의 삶의 의미를 해명하려는 합리주의적 노력을 해 온 사람들의 존재에 대하여 어떤 이상에 봉사하면서 세계를 해석하며 그 의미를 밝히려는 사람들을 지식인이라 이해하였다.
2.근대적 독일 지식인의 탄생
19세기 초반 변화하는 독일 사회에 비판적 인식을 가진 급진적 지식인들이 등장하였다. 또한 사회질서의 합리적 형성, 개인적 人生(인생)영위의 체계화와 연결시켜 이뤄내기 이해 투쟁하는 사람들로도 이해하였다.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바이마르공화국의지식인과정치문화
Download : 바이마르공화국의 지식인과 정치문화.hwp( 39 )
바이마르공화국의 지식인과 정치문화바이마르공화국의지식인과정치문화 , 바이마르공화국의 지식인과 정치문화인문사회레포트 ,
바이마르공화국의 지식인과 정치문화
1.누가 지식인인가?
지식인은 한 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집단으로서 그들은 사회 전반적으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들은 통해서 그 시대를 알 수 있기에 그들은 이념이나 이데올로기로 묶어 定義(정이)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유럽 각국의 지식인과 비교될 수 있는 문명비평가 내지 사회비평가들의 스타트이 교육시민(Citizen)계층이라 할 수 있따
이들의 첫 번째 특징은 역싸주의적 세계관에 뿌리…(투비컨티뉴드 )
설명
순서
바이마르공화국의 지식인과 정치문화
다. 우리가 주목해야할 집단은 바로 프로테스탄트文化(culture) 와 빌헬름제국의 주도文化(culture) 에 影響(영향) 받은 새로운 사회집단이 등장하였는데 이들이 바로 교육시민(Citizen)계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