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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성학 - 마찰, 마멸, 윤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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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5 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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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멸의 관념
마멸 - 두면이 서로 마찰하게 되면 마찰면이 닳게 되는데, 이러한
물질의 손실.
연삭마멸 - 상대편의 연한 금속을 파게 될 때의 마멸
충돌침식 - 단단한 입자가 고속으로 재료의 표면에 충돌하게 되어
표면에 마멸이 생기는것.
확산마멸 - 고속절삭에서 일어나는 공구의 마멸은 칩과 공구계면의
가열과 공구 재료의 약화 때문에 일어남.

마멸원인(原因) → 캠, 기어, 베어링, 기계부품








4. 응착마멸이론(理論)
응착마멸이론(理論) - 활주하는 두 표면의 작은 돌기가 서로 접촉하게 되어
강하게 결합하였다가 약한 쪽의 돌기가 떨어져 나간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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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성학,마찰,마멸,윤활,공학기술,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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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로써 한쪽 표면에서 입자가 하나 생기고 이것이 다시 다른쪽 재료에 붙기 되는 등 이동된…(생략(省略))
탄소성학 - 마찰, 마멸, 윤활


순서

탄소성학 - 마찰, 마멸, 윤활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마찰, 마멸 및 윤활

1. 마찰계수
정적마찰계수
→평평한 면에 놓여있는 고체가 수직하중 N과 면에 평행한힘 F를
받고 있다 할 때, F가 임계값보다 작으면 고체가 움직이지 않게
되는데 평행이동을 처음 하는데 필요한 최소힘 을 계면에 작용하는 수직힘 N으로 나눈것.

2. 마찰이론(理論)

마찰력= 전단응력·결합부면적의곱


표면 접촉으로 인한 = 두 접촉 표면의 - 계면에너지
총 표면에너지 變化 표면에너지()

는 항상 양의 값을 가짐
즉, 총에너지는 결합에 의하여 감소.

마찰계수 의 표현으로 바꾸면,

의 값이 크고 표면 거칠기 각 가 작으면 마찰계수가 커짐








진 접촉면과 겉보기접촉면의 비에 따른 수직력과 접선력의 관계

두 면에 작용하는 하중이 크다면 압중이 되어 완전히 붙게됨.
는 거의 같게된다 두 면이 서로 미끄러지게 하려면 수직힘 N이 있든 없든 상당량의 접선힘 F를 가하지 않으면 안되고 마찰계수는
무한대가 되며 그 의미를 일게된다
마찰력 → 전단력 , 수직력과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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