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Internet) 방송 산업에 대한 산업조직론적 접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18:40본문
Download : 인터넷 방송 산업에 대한 산업조직론적 접근.hwp
또한 Internet 방송은 대부분 TV보다는 PC(Personal Computer)라는 범용 매체를 통해 Internet에서 제공되는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섞여서 이용되기 때문에 어디까지가 Internet 방송이고 어디까지가 아닌지 조차 명확히 구분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여러 가지 방식들 중에서 ‘Internet 방송’은 기존의 방송과 동일하게 일 대 다의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측면을 부각시킨 말이다.
인터넷(Internet)방송산업에대한산업조직론적접근
순서
Ⅰ. Internet방송의 定義(정의) 과 特性(특성)
1. Internet방송의 特性(특성)
2. Internet 방송의 定義(정의) 정립
Ⅱ. 한국 Internet방송 산업의 環境(환경)
1. Internet방송의 보급 環境(환경)
2. Internet(방송) 이용자의 성장
3. Internet방송산업의 경제적-법적 環境(환경)
1) [사이버코리아 21] 계획
2) 벤쳐기업 지원책
3) 영상산업 지원책
4) 국내 및 해외투자자의 자금지원
Ⅲ. Internet방송 산업의 체계
* Internet방송의 산업조직론적 재구성안(1)
* Internet방송의 산업조직론적 재구성안(2)
Ⅳ. 제작·배급·방영 시장 分析(분석)
▣ 제작·배급·방영-구조
1. 기존 매체사(방송사-신문사-잡지사-통신사)의 Internet방송
2. Internet방송사
▣ 제작·배급·방영-행위 : 기존program 또는 Internet 전용 program
1. 기존 program의 재전송
2. Internet 전용 program의 방영
▣ 제작·배급·방영-성과 : 광고기반과 이용료 기반, 그리고 회선이용료
1. 광고료 수입
2. 이용료 수입
3. 회선임대료수입
Ⅴ. Internet방송의 展望
1990년대 커뮤니케이션 매체에서 가장 중요한 變化(변화)는 Internet의 폭발적인 확산일 것이다. 김영석,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서울 : 나남, 1999), pp. Internet 방송은 Internet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내용을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형태라는 측면에서 기존의 방송과 유사하다. 定義(정의) 조차 定義(정의)하기 어려운 실정에 아직은 유아기에 불과한 분야라서 ‘산업’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조직론’을 적용하기가 조심스럽지만, Internet 방송이 하나의 흐름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省略)
설명
인터넷(Internet) 방송 산업에 대한 산업조직론적 접근






Download : 인터넷 방송 산업에 대한 산업조직론적 접근.hwp( 11 )
,감상서평,레포트
레포트/감상서평
인터넷방송산업에대한산업조직론적접근 , 인터넷 방송 산업에 대한 산업조직론적 접근감상서평레포트 ,
다. 만약 누군가가 KBS의 홈페이지에 가서 당시 인기있는 program에 관한 문서정보(텍스트와 그래픽)만을 이용하였을 경우와 개인이 취미삼아 만든 Internet방송 홈페이지에가서 동영상을 감상하였을 경우 우리는 어느 쪽을 ‘Internet 방송 이용자’라고 말해야 할 것인가? 전자나 후자나 분명 Internet 방송을 이용한 것이지만, 실제로 동영상을 감상한 쪽은 후자뿐이다. 그렇지만 후자는 개인의 홈페이지라는 한계점이 있다아 이런 문제 때문에 우리는 Internet 방송의 定義(정의) 부터 세밀히 검토해야 한다.
요점된 Internet 定義(정의) 을 바탕으로 연구자는 우리나라 Internet 방송 산업이 어떠한 구조-행위-성과 체계에 기반하여 운용되는지 검토해보고자 한다. 전세계에 걸친 개방형 네트웍, Internet의 등장은 일 대 일(one-to-one)간의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일 대 다(one to many), 다 대 다(many to many) 커뮤니케이션이 한가지 매체로 모두 가능해졌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화질, 음질, 사용자에 의해 지각되는 매체 特性(특성) 면에서는 기존 매체와 동일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