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goto.kr 근대소설의 구성론과 주제론 > cangoto2 | cangoto.kr report

근대소설의 구성론과 주제론 > cangoto2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cangoto2

근대소설의 구성론과 주제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2 00:46

본문




Download : 근대소설의 구성론과 주제론.hwp






설명

근대소설의%20구성론과%20주제론_hwp_01.gif 근대소설의%20구성론과%20주제론_hwp_02.gif 근대소설의%20구성론과%20주제론_hwp_03.gif 근대소설의%20구성론과%20주제론_hwp_04.gif 근대소설의%20구성론과%20주제론_hwp_05.gif 근대소설의%20구성론과%20주제론_hwp_06.gif

Download : 근대소설의 구성론과 주제론.hwp( 46 )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레포트/감상서평
위 자료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위 자료 상세하게




근대소설의구성론과주제론fp

진심으로 기원합니다.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바랍니다.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근대소설의구성론과주제론fp , 근대소설의 구성론과 주제론감상서평레포트 ,



제1장 소설의 관념
1. 소설의 용어 구분
1) 픽션 2) 로망스
3) 쇼트 스토리 4) 노블
2. 근대적 소설의 의미
1) 산업혁명 이후 등장
2) 본격적 근대소설
3. 소설의 등장배경
4. 소설을 읽은후 독자에게 전하는 이유

제2장 인물론
1. 소설에서의 작품과 사건과의 관계
1) 소설에서의 인물들의 유형분류
(1)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
(2) 전형적 인물과 개성적 인물
① 전형적 인물 ② 개성적 인물
(3) 비극적 인물과 희극적 인물
① 비극적 인물 ②희극적 인물
(4) 행동의 주체에 따른 분류
(4) 행동의 주체에 따른 분류
①주동자 ②대상③발동자
④ 수동자 ⑤보조자
(5)인물제시 방법

제3장 구성론
1. 구성의 의의 2. 구성의 이해요인
3. 구성과 행위 4. 구성의 법칙
5. 플롯의 유형
1) 크레인의 분류
2)프리드만의 분류
(1)운명의 플롯 (2)진행의 플롯(3)비극적 플롯
(4) 징벌의 플롯(5)감상적 플롯(6)성숙의 플롯
(7)시련의 플롯(8)퇴보의 플롯(9)교육의 플롯
(10)계시의 플롯(11) 감정적 플롯
6. 플롯의 necessity
7. 구성연구의 reality(실태)
(1) 채만식의 「탁류」
(2)염상섭의 「만세전」
(3) 김동리의 「무녀도」

제4장 시점론
1. 시점의 定義(정이)
2. 시점의 유형분류
(1) 라보크의 분류
① 1인칭 시점② 3인칭 시점
(2) 브록스의 분류★
① 1인칭 주동인물의 시점② 1인칭 observation자 시점
③ 작가(=3인칭)observation자 시점④ 전지적 작가시점
(3) 김동인의 분류(소설작법) ★
① 일원묘사 A형식② 일원묘사 B형식
③ 다원묘사(=전지적작가 시점)
④ 순객관적 묘사(=작가observation자 시점)
3. 시점연구의 실례
1) 목격자적 1인칭 형태
(1) 목격자적 1인칭 형태의 내용
① 대상인 사건을 목격하는 인물과 그 서술위치가 필요
② 서술자는 주인공이 아니면서도 주인공과 가장 밀접히 연관된 역할
③ 1인칭서술자의 기능
(2) 목격자적 1인칭 형태의 한국소설의 분류
① 제1유형② 제2유형 ③ 제3유형과 제4유형
4. 주동자적 1인칭 형태
1) 주동자적 1인칭 형태의 特性
2) 주동적 형태의 성격
3) 전지적 작가시점(이광수의 무정)

제5장 주제론
1. 주제의 의미와 그 구현의 유형
1) 주제의 定義(정이)
2) 주제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
(1) 스토리에 의한 주제 파악(2) 인물을 통한 주제 파악
(3) 구성과 행동을 통한 주제 파악
(4) 작품에 반영되고 있는 작가의 태도(tone)를 통한 주제 파악
3) 소설과 주제
2. 주제연구의 실례
3. 신채호의 사상
1) 소설에 나타난 신채호의 사상2) 이태리건국삼걸전
3) 신채호의 기타 작품들4) 꿈하늘
5) 용과 용의 대격전6) 단재와 식민문학









제1장 소설의 관념

1. 소설의 용어 구분
1) 픽션(fiction)
· 허구문학 전체를 일컬음(서사시,민담,우화,설화,전설 등)

2) 로망스(romance)
· 12세기~15세기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이나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story)
단편소설 · 19세기 초엽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 ※ 에드거 엘런 포 : `산문이야기로서 30분내지 2시간 동안 앉은 자리에서 한 번에 읽을 수 있는 길이의 서술이어야 하고, 이 서술은 단일한 효율를 의도해야 한다`

4) 노블(novel)
진정한 의미의 소설· `상당한 길이를 가진 산문체의 허구적 이야기이며, 거기에는 인물의 실생활을 반영하는 행위들이 다소 단순하거나 복잡한 플롯 속에서 표사되어 있다`(옥스포드 사전 定義(정이)) · ` 실제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주고 특별히 남녀간의 일생에 있어서 감定義(정이) 위기를 묘사하는 산문체의 꾸며진 이야기` 혹은 `행동과 사상, 인간의 삶과 성격의 다양함을 기술함으로써 상상적 인물의 감정이나 모험들을 다루는 허구적인 산문체의 이야기`


2. 근대적 소설의 의미

1) 산업혁명 이후 등장
- 어떤 사건에 대한 단순한 보고가 아니라 그 사건이 생기게 된 이유를 사람의 본성에서 구하며 또한 사람의 본성 때문에 어…(투비컨티뉴드 )
요약정리(arrangement) 잘되어 있으니
,감상서평,레포트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순서
근대소설의 구성론과 주제론
다.
전체 12,787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angot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