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린스와 實驗자의 회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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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1 06:2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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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린스는 바로 이러한 노선에서 과학 지식의 발생을 analysis한다는 점과 사회학적 analysis의 단위를 실험실이라는 일견 협소한 영역으로 설정한다는 점, 그리고 그로부터 새롭게 ‘상대주의’의 주장을 부각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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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구체적이며 경험적인 것을 무시하고 보편적인 것에만 몰두하는 태도는 서양철학의 定義(정의)적 特性이었다고도 말할 수 있는데, 오늘날 사정은 많이 달라졌다.실험자의회귀 , 콜린스와 실험자의 회귀공학기술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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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린스theory 과 實驗자의 회귀에 따른 문제를 analysis(분석) 한 내용입니다.
바로 그러한 문제들이 콜린스에 대한 비판적 검토로부터 잘 보여 지고 있는데, 이는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철학계에서 본격적으로 검토된 적이 없다는 점에서 나는 짐짓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오늘날의 과학사회학은 과학의 제도적 측면만이 아니라 과학의 내용 자체를 사회적 맥락에 연관 지어 analysis한다는 점에서 종래의 것과 구별되는데, 그로부터 몇 가지 중요한 철학적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따 특히 관심 가져지는 것은 거기서 ‘사회화된 인식론’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그것이 철학의 전통적 논제인 상대주의에 대하여 사회학적 analysis의 차원을 제시해 준다는 점 등이다. 이러한 사회학적인 analysis의 중심 槪念인 실험자의 회귀는 중력파의 존재에 대한 실험 복제를 둘러싼 논쟁들이 레이저 복제에서 나타나는…(省略)
콜린스와 實驗자의 회귀
콜린스이론과 실험자의 회귀에 따른 문제를 분석한 내용입니다.實驗자의회귀
철학자들의 중요한 특권 중 하나는 ‘구체적인 것의 경멸’이었다고 한다.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과학사회학은 무엇보다도 그것이 전제하는 일관된 자연주의적 태도에서 특징적인 것 같다.
자연 대신 과학자들 간의 협상, 타협 등이 지식을 구성한다고 말하는데, 그 경험적 근거 자료(data)가 바로 ‘실험의 복제’와 ‘실험자의 회귀’이다. 그 核心(핵심)은 모든 지식이 철저히 자연 현상이라는 관점에서 설명(說明)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20세기 현대 철학의 중심적인 특색 중 하나로서 ‘구체의 복권’을 들 수 있따
과학철학에서 그러한 사정은 더욱 여실해서, 쿤 이래 그 중요성이 배가된 ‘내적 history(역사) 와 외적 history(역사) ’의 관계 문제는 그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관계의 본성은 여전히 논란거리로 남아있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