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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적인 시 읽기`를 위한 몇 가지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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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2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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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릇 교육이 교사와 학생이 대면하는 상황을 전제하고 있다고 할 때, 문학교육연구가 문학연구와 선연한 경계의 선을 긋고 있을 것임은 분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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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적인 시 읽기를 위한 전제>를 위한 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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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문 원고를 미리 받아 읽으면서 토론자는 학생들에 대한 발표자의 깊은 애정과 교...
`주체적인 시 읽기`를 위한 몇 가지 논의
<주체적인 시 읽기를 위한 전제>를 위한 전제


발표문 원고를 미리 받아 읽으면서 토론자는 학생들에 대한 발표자의 깊은 애정과 교육 열의를 무엇보다 소중하게 여겼습니다. 일찍이 학생들의 기초 문학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함으로써 교육적 유용함을 보였던 신비평이나 학생들의 능동적, 창의적 학습을 theory 적으로 展望할 수 있게 하였던 독자reaction 비평은 그 theory 적 정합성이나 적절성 문제와는 별개로 학교 현장에서 문학교육의 절박한 문제의식과 맥이 닿고 있음에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발표자의 논문이 하필 문학연구에서 이미 治罪당한 `신비평`과 `독자reaction 비평`을 다시금 논의의 장으로 이끌고 나왔는가 하는 의문도 이로써 그 일단이 설명(說明)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발표자의 문제의식에 포착된 두 개의 theory 적 支柱, 곧 신비평과 독자reaction 비평은 `주체적인 시 읽기`를 가능하게 하는 양날의 칼과도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 중 신비평은 기능 숙달의 유력한 방법으로, 독자reaction 비평은 문제해결전술 수립의 유력한 방법으로 이미 문학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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