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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학에 관한 발제 및 보고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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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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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학은 송·명 시대에 성립된 신유학인 성리학의 한 계통이다. 크게 심성론, 태극설, 이기론, 성경론 등으로 뒷받침된다 이 중 성즉리를 주장하는 것이 정주학, 심즉리를 주장하는 것이 육왕학으로 나누어지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주자학이 받아들여져, 성리학이라 하면 보통 주자학을 일컫는다. 조선은 주자학 때문에 망했는가?(-본격적인 text 비판)
-1. text를 비판함에 있어서의 전제
-2. 김경일과 최병철의 논쟁
-3. 주자학 비판에 담긴 유학 비판의 뉘앙스
-4. text에 대한 비판(-비평 조의 비판에 대해)
-대외적인 상황이 결여되었다는 비평 조의 비판
-주자학이 조선에 들어와서 변천한 모습을 자세히 說明(설명) 하지 않았다는 비판

結論


서장
우리 조가 다루는 주제는 주자학이다.








주자학에 관한 발제 및 보고 리포트



`조선은 주자학 때문에 망했는가?`를 주제로 한 주자학에 관한 발제 및 보고 리포트 내용 입니다. 따라서 주자학을 공부하는 것은 반드시 선행이 되어야 하며, 주자학의 선행이후에 조선 성리학의 흐름을 파악, 텍스트에 대한 비판을 내리기로 합의하였다. 그런데 주자학은 그것을 리법천으로 이해하게 되었다. 즉 천리는 그 자체 실리로서 인간을 포함하…(skip)


주자학
`조선은 주자학 때문에 망했는가?`를 주제로 한 주자학에 관한 발제 및 보고 리포트 내용 입니다.
<두산대백과사전>

흔히 주자학, 신유학으로 통칭되는 성리학은 동아시아 유교 culture권의 새로운 중세적 지배이념으로 정립되기에 이르렀다. 성리학은 분서 갱유로 인하여 성립된 한·당의 훈고학을 비판하며 등장하였다. 훈고학과는 달리 형이상학적인 문제, 즉 우주의 생성과 구조, 인간 심성의 구조, 사회에서의 인간의 자세 등을 다루었으며, 실천철학적인 측면이 강조되었다. 우선 우리는 제 1차 조별회의에서 주자학을 다루기 위해서는 주자학에 관련되어 알아야 함이 마땅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조 발제 내용의 성격상, 우리는 가급적 상대 조(14조)가, 텍스트의 내용을 비판할 것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주자학의 면죄부를 들어주는 길을 걷기로 결정하였다. 주로 주자학의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고, 조선 성리학의 발전 과정에서, 수용자측의 잘못이라고 판단되는 내용을 중점적으로 조사하여, 발제를 준비하기로 하였었다. 고대 유교는 천의 주재성을 강조하는 편이었다. 結論을 정해놓고 처음 한 발제 준비이기에 다소 견강부회식의 논리가 우려 될 수 있겠으나, 일단은 그렇게 요점하고 발제 준비를 하였다. 유교는 인간을 포함하는 우주 자연의 최고의 지배자로서 천의 존재를 전제하고 있었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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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레포트
다.

본론
가. 주자학이란 무엇인가?
1. 주자학이란 무엇인가?
주자학을 짧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주자학 , 주자학에 관한 발제 및 보고 리포트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서론
본론
가. 주자학이란 무엇인가?
-1.주자학이란 무엇인가.
-2. 주자학이 항상 문제적인 사유체제라는 통념의 이유.
a. 화理論(이론)의 수용
b. 지나지게 배타적이고 경직된 조선 성리학의 체제

나. 통시적인 관점에서 보는 주자학의 변화과정
-1. 여말의 국가증흥론과 주자학
-2. 선초의 주자학 <국가의 안정을 위한 성리학적 질서의 수용>
-3. 조선의 성리학
-유교정치 기반의 확립
-관학파의 학풍
-사림파의 대두와 성리학 발달
-17C 교조화된 주자성리학
-4. 조선사회의 실학
-사회적 원인(原因)
-학문적 배경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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