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한국시의 근대의식 형성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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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3 06:2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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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유시의 태동과 예술의식의 대두
육당의 계몽주의와 선민의식과는 달리 노래하는 시의 전통을 서구적인 감수성으로 계승하면서도 시의식의 면에서는 전혀 달리 개인의식과 예술의식을 지향하면서 자유시의 모색을 보여준 대표적 인물로서 안서 김억이 있따 안서는 「태서문예신보」(1918) 및 최초의 현대 번역시집 「오뇌의 무도」(1921), 창작시집 「해파리의 노래」(1924) 등을 통해 프랑스 상징주의 시를 번역 紹介(소개)하면서 자유시에 대한 모색과 예술의식 지향성을 보여주기 스타트한다.
육당의 계몽주의 논리에 의한 현실주의와 안서의 상징주의 紹介(소개)와 창작에 따른 예술의식은 20세기 초 이땅의 시가 전통시와 다른 새로운 모습을 지니게 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이해된다 집단의식과 개인의식, 현실주의와 예술주의의 대립과 갈등을 통해서 전통시가 지녀오던 소리내어 읊조리는 시, 노래하는 시의 特性(특성)을 어느정도 내면적으로 유지하면서도 근본적인 감수성과 표현체계를 상이한 각도와 흐름으로 바꿔가게 된데서 이 두 사람의 상대…(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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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적 세계관이 붕괴되고 근대의식이 맹아하기 시작한 것은 이미 18세기 들어서 실학의 대두와 사실정신, 서민정신의 발흥에 의해서 그 남상을 보이... , 20세기 한국시의 근대의식 형성과 전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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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한국시의 근대의식 형성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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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렇지만 본격적인 의미에서 오늘의 문학과 근접하게 된 것은 20세기 초부터라고 할 수 있겠다. 말하자면 최남선은 20세기 초 전통지향적인 것과 새로움지향성을 함께 보여주면서도 주제의식면에서는 현실주의, 계몽주의를 지향하고 작가의식에 있어서는 선민의식을 지니고 있는데서 특징을 지닌다고 하겠다.
유가적 세계관이 붕괴되고 근대의식이 맹아하기 처음 한 것은 이미 18세기 들어서 실학의 대두와 사실정신, 서민정신의 발흥에 의해서 그 남상을 보이...
유가적 세계관이 붕괴되고 근대의식이 맹아하기 스타트한 것은 이미 18세기 들어서 실학의 대두와 사실정신, 서민정신의 발흥에 의해서 그 남상을 보이기 스타트했다. 그는 전통시의 율격이나 정형성을 거부하고 시인의 내부 생명, 즉 시인의 내면에 흐르는 `언어의 음악`을 표현하는 것이 자유시의 율격이며 요체라 하였다.
낭송전통 또는 듣는 시의 特性(특성)은 대체로 20세기 초까지 그대로 이어지는 양상을 보이는데, 최남선의「해에게서 소년에게 」에서 알 수 있듯이 최남선은 노래하는 시의 전통성에 의지하면서도 재래시와 다른 새로운 언어의식과 형태의식을 보여준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