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편지형식 소설 논문요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3 03:10
본문
Download : 1920년대 편지형식 소설 논문요약.hwp
가정은 사생활의 영역이며 가부장의 입장에서 보면 공권력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 사적 소유물이다. 근대적 개인의 형성이라는 관점에서 이광수의 ‘조선가定義(정이) 개혁’ ‘조혼의 악습’이라는 글을 쓴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결과이다. 이 때문에 개인은 공적인 영역에서는 쉽게 드러내지 못하는 내밀함을 갖게 된다 개인의 내밀함은 현실의 충돌로 인해 갖게 되는 인간의 갈등과 번민을 통해 생성된다
여기서 편지의 역할이 부각된다 내밀함을 되도록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공론의 장에 내밀함을 드러내는 방식으로서, 친밀한 관계 사이의 소통방식인 편지의 의미가 부각될 수 있다
결혼과 사랑에 대한 번민에는 여러 가지 중층적 층위가 겹치는데 여기에는 부모의 이데올로기와 사랑에 대한 근대적 이데올로기가 충돌뿐만 아니라, 성적 …(省略)



1920년대 편지형식 소설 논문요약
다. 이러한 환상+가정이라는 제도가 만들어 낸 것이 일부일처제이다. 근대인들이 사랑에 대해 갖는 환상은 바로 근대적 주체 즉 스스로를 자율적이라고 ‘착각하는’ 사적 개인들이 만들어 낸 환상이다. 부모가 이어주는 인연을 혐오하는 것은 인간의 자율성에 대한 확신이 기반되어 있기 때문일것이다 근대적 개인의 출발점은 가정이다.
Download : 1920년대 편지형식 소설 논문요약.hwp( 77 )
1920년대 편지형식 소설 논문요약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서구에서 근대적 가定義(정이) 생성은 history적 맥락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지, 동양의 근대화 담론에서처럼 선취해야 하는 당위적 이념의 상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일것이다 조선에서의 가정은 근대적 이데올로기와 이전의 이데올로기가 대립하는 장소이다. 그 자체로 독자적인 원리에 의해 운영되며 외적 원리가 미치지 않는 심리적 해방의 장소이다. 결혼 자체도 인간성이 갖는 최대한의 자율성의 산물인 사랑에 의해 맺어져야 한다는 생각이 새로운 근대인들의 생각이다.
순서
동양의 근대화에 있어서 사회, 개인, 가정이라는 근대적 개인의 탄생과 관련된 키워드들에 대한 이해는 많은 혼동을 불러 일으켰다. , 1920년대 편지형식 소설 논문요약감상서평레포트 , 년대 편지형식 소설 논문요약
설명
년대,편지형식,소설,논문요약,감상서평,레포트
레포트/감상서평
1920년대 편지형식 소설 논문요약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 자체가 자유로운 근대적 개인을 만들었다고 볼 수는 없다. 혼동에도 불구하고 근대 계몽기의 지식인들은 개인과 사회의 관계 정립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자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