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문제로 變化가 요구되는 歷史(역사)교과서 정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1 06:57본문
Download : 여러문제로 변화가 요구되는 역사교과서 정책.hwp
당시 교육부는 국사 교과서의 개편을 위해 제6차 교육과정에 따라 `준거안(準據案, 일종의 집필 기획안)` 초안을 마련해 심포지엄을 여는 등 각계의 opinion(의견)수렴에 나섰다. 여러문제로 변화가 요구되는 history교과서 정책
국사교육의 전반적인 뒷걸음질 못지 않게 이번에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가 교과서의 내용이다.
지난 94년 현행 교과서의 발간에 앞서 벌어졌던 학계의 `색깔논쟁` 은 뿌리깊은 민족사관의 위력을 확인하는 계기였다.
`민족사관파` 들은 준거안 초안이 일제시대 좌익운동사와 북한의 주체사상까지도 다루어 너무나 급격한 변화를 주고 있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민족사관은 민족적 자긍심을 높이고 친일잔재를 청산하는데 어느 정도 공헌했지만, 일제시대 좌파 계열의 민족운동이나 해방이후 민중 투쟁 등에 대한 `열린 시각` 이 결여됐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아
이런 경향이 박정희 전 대통령 등 역대 군사정권 등에 의해 정권 수호의 이데올로기로 악용된 측면 또한 없지 않다.
국사 교과서가 세계화의 대전제인 다원화 교육을 위한 디딤돌 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곳곳에서 터져나오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시야 넓혀야 할 history기술=해방 후 history교과서는 기본적으로 민족사관의 시각에서 쓰여졌다.
결국 이런 대세에 밀려 80년대 이래 연구영역을 확대해온 소장학자들의 진보.수정주의 사관은 묵살됐다. 일부 보수언론도 이 초안이 1946년 10월의 `대구폭동` 과 48년의 `제주도 4.3사건` 을 `항쟁` 으로 표기하려는 등 `위험한 민중사관` 을 드러내고 있다며 동조했다. 실제로 현행 중.고 교과서는 일제 침탈이후의 노동자.농민운동, 친일파 문제, 중국(China) 동북(東北)지방의 무장독립투쟁…(skip)
여러문제로 變化가 요구되는 歷史(역사)교과서 정책
설명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그럼 資料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적어도 우리 근.현대사를 지배하는 주도사관이 바로 이것이다.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 안이 공개되면서 학계의 보혁(保革)갈등이 노골화했다. 민족사관은 신채호.박은식 등을 중심으로 한 초기 민족주의자들과 해방이후 남한 政府의 정통성을 상하이(上海) 임시政府에 찾은 우파 민족주의 계열의 이데올로기다.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여러문제로변화가요구 , 여러문제로 변화가 요구되는 역사교과서 정책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여러문제로變化가요구






Download : 여러문제로 변화가 요구되는 역사교과서 정책.hwp( 54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