效果(효과)적인 교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7 03:43본문
Download : 효과적인 교수.hwp
효과적인 교수에 대한 글입니다.
교사효과(效果)성과 관련하여 시간 변인을 다룰 때에는 또 다른 변인들을 고려.
ㄴ. 수업시간(instructional time) : 수업 중 순수하게 가르치는 데 사용되는 시간을 의미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교사는 교실정돈이라든가 Task 할당 혹은 각종 학생관리 문제 등 시간을 소비하게 됨.
-순수 수업시간을 침해하는 예
ⓐFisher 등(1980) : 초등학교 2학년 학급의 경우 39%, 5학년의 경우 34%의 시간이 순 수 수업과는 무관한 학급관리에 소모된다고 보고함.
*물론 효과(效果)적인 학급관리가 학업성취에 중요한 요인이기는 하지만, 교사들이 순수 학 업 시간을 확보하는 일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문제.
ⓑWiley와 Harnischfeger(1974) : 일부 교사들이 주어진 시간을 그저 단순히 소모시켜 야 할 것으로 생각하며, 시간의 중요성을 무시하거나 아예 인식하지도 못한 다고 지적.
*교사효과(效果)성과 관련된 시간변인을 고려하여 교사는 수업 중에 더욱 많은 순수 수업 시간을 확보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임.
ㄷ. 학문적 학습시간(ac…(skip)
다.
效果(효과)적인 교수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제9장效果(효과)적인교수
① 시간배분
▶효과(效果)적으로 수업하는 교사들은 시간을 능률적으로 사용함.
-즉, 같은 시간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수업의 효과(效果)는 교사들이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크게 달라짐.
ㄱ. 배정된 시간(located time) : 교사나 학교가 지정하는 학습시간의 양을 의미
-ex) 일주일에 국어를 7시간, 수학을 5시간, 영어를 5시간하기로 되어 있다든지, 수학 시간 중 덧셈보다는 곱셈에 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등의 수업계획
-제한된 시간을 유용하게 배정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사 실이지만, 시간의 양을 증가시키는 것이 학습효과(效果)를 증진시키는 유일한 변인은 아니다.제9장효과적인교수 , 효과적인 교수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Download : 효과적인 교수.hwp( 55 )
效果(효과)적인 교수에 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