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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생애주기에서경험하는差別(차별) 과불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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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1 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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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성비불균형은 차세대들의 결혼에 effect을 미칠 수밖에 없는데, 출생성비가 116.5인 1990년 출생 남아는 결혼적령기에 해당되는 2xxx년 이후에는 결혼배우자를 찾기가 더욱 월지 않을 것임을 예상할 수 있다아

2) 교육

교육은 사회로의 통로로서 인간의 인격을 형성하고 가치관을 내면화하는 중요한 사회화과정이다. 여성의생애주기에서경험하는차별과불평등_hwp_01.gif 여성의생애주기에서경험하는차별과불평등_hwp_02.gif 여성의생애주기에서경험하는차별과불평등_hwp_03.gif 여성의생애주기에서경험하는차별과불평등_hwp_04.gif 여성의생애주기에서경험하는차별과불평등_hwp_05.gif 여성의생애주기에서경험하는차별과불평등_hwp_06.gif




여성의 생애주기에서 경험하는 差別과 불평등

목차

여성의 생애주기에서 경험하는 差別과 불평등

Ⅰ. 성비불균형

Ⅱ. 교육

Ⅲ. 경제활동

Ⅳ. 결혼

Ⅴ. 여성과 노화

Ⅵ. 여성에 대한 폭력

1. 아내학대
2. 성폭력



여성의 생애주기에서 경험하는 差別과 불평등

1) 성비불균형

한국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성差別은 출생에서부터 처음 된다 우리사회는 수백 년 동안 이어오는 유교사상의 effect으로 남아선호사상이 강하다. 교육현장은 여성의 비율이 높은 직종으로 알려져 있으나, 중요한 의사결정 지위의 대부분은 남성이 차지하고 있다아 현재, 초등학교의 여교사 비율은 약 72%이나, 직위별로 보았을 때 이 가운데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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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국민의 교육수준이 확대되면서 여성의 교육기회 또한 확대되고 있으나, 여전히 교육기회의 불평등은 존재하고 있다아 2005년 현재, 25세 이상 인구 가운데 초등학교 졸업 이하의 학력은 여성이 25.5%인 반면, 남성은 12.2%에 불과하였으며, 대졸 이상의 학력은 여성이 25.4% 남성은 37.8%로 나타나 여성과 남성 간의 학력 차이를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다(통계청).
교육기회의 성별 차이와 함께 고려해야 할 점은 교육에서의 여성참여부분이다. 더군다나 1980년대 이후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태아성별판별이 임신초기에 가능해지고, 여성들의 사회진출 및 가치관의 변화로 출산율이 떨어지면서 인위적으로 남아를 선택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되어 심각한 성비불균형에 직면해 왔다.
이러한 성비불균형은 한편으로는 남아중시에서 나타나는 여아생명에 대한 인권유린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태아성별 판별에 따른 인공임신중절로4) 여성의 정신적 · 신체적 건강에 심각한 타격을 미친다. 따라서 우리사회의 지배적인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교육이 차지하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아
남아선호사상에 의해 때어나면서부터 성差別을 경험한 여성은 교육기회에서도 差別을 받는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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