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 마음의 중층구조의 의미와 마음의 중층구조로 보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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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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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교육에서 마음의 중층구조의 의미와 마음의 중층구조로 보는 이유
설명
Ⅰ. 서 론
Ⅱ. 본 론
1. 마음의 의미
2. 마음의 중층구조의 의미
3. 키에르케고르의 마음의 충층구조
4. 마음을 마음의 중층구조로 보는 이유
Ⅲ. 결 론
교과교육에 붙박혀 있는 도덕적 의미를 드러내는 데에는 교과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교육의 중층구조에 비추어 해석하는 일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 양자의 관계를 중층구조에 비추어 해석 할 경우 , 교과교육은 마음의 함양과 논리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을 뿐 아니라 그 과정을 통해서 함양되는 마음은 이른바 수단- 목적 사고와 결코 양립될 수 없다는 사실이 명백하게 드러날 가능성이 있다아 교과교육이 구현하고 있는 마음의 함양이 수단- 목적 사고와 양립될 수 없다 는 사실은 , 교과교육의 도덕적 의미뿐 아니라 교과로서의 도덕과 교육이 추구 해야할 방향을 구체적으로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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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마음의 중층구조에 대한 설명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에 대해 쓴 글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교과교육에 관한 일반 적인 통념 속에서는 교과교육이 그 자체로서 도덕적 의미를 담고 있다거나 수 단- 목적 사고와 양립될 수 없다는 생각을 확인하기 어렵다.
특히 성리학에서는 교과를 내면화하는 과정에서 誠과 敬은 교과교육의 가치를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다아 성리학에 의하면 교과교육을 교과로서의 지식 자체의 가치와 무관하게 개인과 사회 또는 일상생활의 필요에 비추어 정당화하거나 외재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투비컨티뉴드 )
마음의 중층구조에 대한 설명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에 대해 쓴 글입니다. 마음의 중층이론(理論)은 교과교육이 지향하는 세계가 형이상학적 실체 또는 마음으로 존재한다는 것, 그리고 그 세계의 존재와 정체는 교과의 세부사항 속에서 분유되어 있는 형이상학적 마음을 학습자가 경험적 마음으로 내면화할 때 비로소 알려진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