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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절수요곡선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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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0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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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지는 과점산업에서 각 경쟁기업이 가격상승과 가격하락의 경우 서로 다르게 反應한다는 것을 바탕으로 과점시장의 가격경직성을 說明(설명) 하고 있따 즉, 어떤 과점기업이 현재 과점시장에서 형성되어있는 가격보다 가격을 인하하면 다른 과점기업들도 시장을 잃지 않으려고 따라서 가격을 인하한다고 가정한다.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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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절수요곡선모형



굴절수요곡선모형

과점 하에서는 가격이 일단 성립되면 수요와 비용조건이 alteration(변화) 해도 과점기업의 가격과 생산량은 거의 불변으로 유지되는 경우가 있따 즉, 수요와 비용조건이 alteration(변화) 하면 가격과 생산량도 alteration(변화) 하고 이윤극대점도 alteration(변화) 되어야 할 것인데 그렇지 않고 비신축성 혹은 경직성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격의 경직성을 說明(설명) 하는 theory(이론)적 모형이 1939년 미국의 경제학자 스위지(P. M. Sweezy)가 제시한 굴절수요곡선모형(kinked demand curve model)이다. 그러나 한 과점기업이 현재의 가격 수준보다 가격을 인상하면 다른 과점기업들은 가격을 따라서 올리지 않고 그대로 유지한다고 가정하는데 그 이유는 수요가 증가할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가령 어떤 산업에 A, B, C 세 개의 대기업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자.

- 굴절수요곡선의 모형 -


세 개의 기업은 본질적으로 동일한 제품을 판매하고 각 기업의 시advantage유율은 1/3씩 차지하고 있다고 하자. 또한 세 개의 기업들은 위의 그림에서 예시된 바와 같이 P1의 가격 수준에서 각각 Q1만큼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따
이때 기업 A가 독자적으로 판매가격을 P2로 인하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겠는가? 첫째, 기업 B, C는 A가 설정한 판매가격의 인하를 무시하는 경우 기업 A는 판매량을 증가시켜 Q2단위까지 판매량을 늘릴 수 있따 왜냐하면 기업 A는 기업 B, C보다 싸게 판매함으로써 많은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A가 얻고 있는 시advantage유율 확대 내지는 매출액 증가 및 이윤의 확대를 막기 위하여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 B, C가 이에 대항하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다…(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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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절수요곡선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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