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9 15:22본문
Download : 화법교육.hwp
따라서 화법 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이 익혀야 할 중요한 것은 준비한 것을 청중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어떻게 效果적으로 잘 전달하는가와 그 담화유형(대화, 토론, 면담)이 가지는 형식적 property(특성)에 맞게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화법교육
1.화법은 왜 가르쳐야 할까?
1) 화법교육의 necessity
- 화법 : 인간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는 과정을 통하여 서로의 지식, 의 견, 감정 등을 공유하는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방법- 화법교육 : 학습자의 음성언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하여 이루어진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교수·학습
- 현재 화법교육은 초등1학년부터 고등1학년에 이르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는 국 어과의 말하기와 듣기 영역에서, 그 이후에는 선택 교과목인 화법 과목에서 이루어지고 있따
- 문자언어 의사소통 상황 맥락과 말하기 듣기를 사용하는 음성언어 의사소통 상황 맥락은 매우 다르다.
- 즉, 음성언어 의사소통 상황에 맞게 效果적으로 말하고 듣는 방법을 화법교육을 통해 배 울수 있따
- 效果적으로 말하고 듣는 능력이 …(省略)
(1) 현대사회에서 말하기와 듣기는 단순한 의사소통 방법의 차원을 넘어서 개인의 능력 을 표출하고 정보를 받아들이는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따
(2) 말하기와 듣기는 다른 언어 능력 발달에 기여한다.
2) 화법 교육의 목표(目標)
나. 화법의 절차와 전략(strategy)을 익혀 效果적으로 의사소통을 한다. 다양한 담화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가진다.
다.
1)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목적
2)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방법
(1) 언어적 의사소통
레포트/사범교육
화법교육,사범교육,레포트
순서
화법교육
화법교육
설명
Download : 화법교육.hwp( 18 )
화법교육 , 화법교육사범교육레포트 , 화법교육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