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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과 집중(핵심역량)의 경영 - 선택과 집중경영의 의미와 국내instance(사례) 및 외국instance(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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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1 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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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경험론에 바탕을 두어 통념적으로 이용되는 `25-50-75`이라는 경영의 법칙이 이를 잘 말해주고 있다아 즉, 기업들은 다각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지만 25%에 해당하는 제품만이 그 기업의 효자상품에 해당한다. 기업이 선택과 집중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버리기`에 익숙해져야 한다. 다각화라는 미명아래 `문어발식의 경영`이 선호되었으나 이러한 경영방식은 전문 분야만이 특화되고 집중된 세계 초일류기업과의 경쟁에서 승리하기란 더 이상 버틸 수가 없게 되었다.
과거의 경험론에 바탕을 두...

선택과 집중(core역량)의 경영 - 선택과 집중경영의 의미와 국내example(사례) 및 외국example(사례)
목차

선택과 집중(core역량)의 경영

Ⅰ. 선택과 집중경영의 의미

Ⅱ. 선택과 집중경영의 외국example(사례)

Ⅲ. 선택과 집중경영의 국내example(사례)
선택과 집중(core역량)의 경영

I. 선택과 집중경영의 의미

현대 기업경영의 신조류 중의 하나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core역량(core competence)의 강화라고 할 수 있다아 과거 우리나라 재벌기업들의 경우, 생활필수품부터 전략(strategy)적인 사업(A to Z)에 백화점식, 선단식 생산시스템의 구조를 가지고 있었고 아직도 일부에서는 이러한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아 수익구조보다는 규모의 크기를 중시하던 과거의 경영에서는 집중보다는 분산에 중점을 두었다. 하지만 매출액 기준으로 볼 때, 겨우 생산량의 25%에 해당하는 효자상품들은 전체매출액의 50%를 차지하고 기업이익의 75%를 차지한다는 결과는 선택과 집중의 관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마치 도마뱀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자신의 꼬리를 잘라내는 고통을 감수하듯이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아픔을 감수하고 회사의 core역…(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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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선택과 집중(핵심역량)의 경영 - 선택과 집중경영의 의미와 국내instance(사례) 및 외국instance(사례)
다. 다각화라는 미명아래 `문어발식의 경영`이 선호되었으나 이러한 경영방식은 전문 분야만이 특화되고 집중된 세계 초일류기업과의 경쟁에서 승리하기란 더 이상 버틸 수가 없게 되었다. 즉 기업의 다각화는 결국 수익의 관점에서 볼 때 수익을 내지 못하는 많은 제품들이 수익을 내는 제품의 수익마저 잠식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기업은 힘의 분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업의 역량을 core사업부문에 집중함으로써 오히려 기업의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다.
선택과 집중(core역량)의 경영 - 선택과 집중경영의 의미와 국내example(사례) 및 외국example(사례)
목차

선택과 집중(core역량)의 경영

Ⅰ. 선택과 집중경영의 의미

Ⅱ. 선택과 집중경영의 외국example(사례)

Ⅲ. 선택과 집중경영의 국내example(사례)
선택과 집중(core역량)의 경영

I. 선택과 집중경영의 의미

현대 기업경영의 신조류 중의 하나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core역량(core competence)의 강화라고 할 수 있다아 과거 우리나라 재벌기업들의 경우, 생활필수품부터 전략(strategy)적인 사업(A to Z)에 백화점식, 선단식 생산시스템의 구조를 가지고 있었고 아직도 일부에서는 이러한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아 수익구조보다는 규모의 크기를 중시하던 과거의 경영에서는 집중보다는 분산에 중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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