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goto.kr 조선과 일본의 우호관계-對馬島의 역싸 > cangoto4 | cangoto.kr report

조선과 일본의 우호관계-對馬島의 역싸 > cangoto4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cangoto4

조선과 일본의 우호관계-對馬島의 역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3 13:04

본문




Download : 조선과 일본의 우호관계-對馬島의 역사.hwp




특히 한반도와 日本(일본)열도 중간에 위치한 쓰시마 섬은 조선과의 무역 재개가 사활의 문제였다. 에도 시대 가부키, 하이쿠 등 순日本(일본)적 서민文化(문화)의 발전이나 출판 왕국으로서의 기원 역시 외부접촉을 통한 文化(문화)적 자극의 결과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 곳에서의 공무역과 사무역은 그 범위가 china(중국) 까지 미치는 것이어서, 조선은 china(중국) 과 日本(일본)을 잇는 실크로드의 역할을 한 셈이었다.
특히 조선 통신사들과 日本(일본) 학자들이 문사(文事)를 겨루었던 경험(筆談唱和)은, 쇄국 시대의 日本(일본)이 이질文化(문화)를 접하고 조선인 유자를 통해 日本(일본)문인들의 유교, 한시 실력을 test(실험) 했다는 특징적인 文化(문화)교류의 일면을 보여준다. 이 두 작품은 표현양식이나 저술동기 등에 있어서 계급, 신분성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조선 통신사와 그 수행원들의 역할은 일방적인 ‘文化(문화) 전수’ 뿐만이 아니라 日本(일본)의 독특한 경제와 文化(문화)를 배우고 돌아오는 것도 포함하고 있었다는 의의…(투비컨티뉴드 )




다. 1763년에 파견된 계미통신사의 일원이었던 김인겸이 한글 가사로 엮어낸 <일동장유가>와 통역관이었던 이언진이 지은 시문을 묘사하고 있는 박지원의 <우상전>이 좋은 예가 될 듯하다. 그는 히데요시의 조선 침략에 의해 단절되어버린 조선, 명과의 관계를 회복하여 동아시아 세계에 복귀하기 위해 여러 가지 통로로 교섭을 시도한 것이다. 특히 日本(일본)의 현지 파견기관이 부산의 동래부 왜관으로 한정되자 이에 호응하여 쓰시마 번이 조선과 도쿠가와 막부 간의 외교, 무역의 중심 매개지로 성장하였다. 상급 사절단과 하급 수행원이 본 日本(일본) 풍정이 어떠한지 비교해 보고, 우리의 조상이 보았던 日本(일본)인과 우리가 볼 日本(일본)인은 또 어떻게 다른지 생각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그는 히데요시의 조선 침략에 의해 단절되어버린 조선, 명과의 관...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이후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조선과의 화친 회복 의도를 전했다. (이 시기에 日本(일본)으로 전해진 이황의 저작 <퇴계집>은 日本(일본) 유학을 본격적으로 활성화시키면서 학계에 깊은 影響을 주었다)
조선 통신사들은 현장에서 日本(일본)인들과 부대끼며 느낀 것들을 문학적 기록의 형태로 남겼다. 그는 히데요시의 조선 침략에 의해 단절되어버린 조선, 명과의 관... , 조선과 일본의 우호관계-對馬島의 역사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설명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이후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조선과의 화친 회복 의도를 전했다.
조선과 일본의 우호관계-對馬島의 역싸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조선과 일본의 우호관계-對馬島의 역사.hwp( 61 )






조선과%20일본의%20우호관계-對馬島의%20역사_hwp_01.gif 조선과%20일본의%20우호관계-對馬島의%20역사_hwp_02.gif
레포트/인문사회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이후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조선과의 화친 회복 의도를 전했다.
전체 12,787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angot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