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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구연의 학문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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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9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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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의 ‘도통’은 歷史의 표준과 theory 의 표준에 있어서 공맹유학의 ‘통’과 결코 상응하지 않는다. 육상산은 ‘도통’을 거의 말하지 않았으나 그의 학문은 맹자를 이어받았다.레포트/인문사회


주희는 평생 ‘도통’을 자임하였다. 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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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구연의 학문에 관하여


다. 그러나 그의 ‘도통’은 역사의 표준과 이론의 표준에 있어서 공맹유학의 ‘통’과 결코 상응하지 않는다. 육... , 육구연의 학문에 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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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희는 평생 ‘도통’을 자임하였다. 또한, 그는 주렴계나 정이천의 학설은 중시하지 않았으나 정명도는 비교적 잘 받아들였다. 육상산은 ‘심성론’의 입장을 취하기 때문에 ‘하늘도 역시 선도 있고 악도 있다’는 천도관에 대치되는《악기》사상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육상산은 단지 철학이론(理論)상의 문제로 《중용》과《대학》을 인용했을뿐, 역사(歷史)고증이라는 일면의 문제는 알지못했다. 그러나 그의 ‘도통’은 역사(歷史)의 표준과 이론(理論)의 표준에 있어서 공맹유학의 ‘통’과 결코 상응하지 않는다. 비록, 주렴계와 이정 이후의 사람들이 공맹을 말했으나 실은 그 학문은《역전》및《예기》에 의거하였기 때문에 육상산이 맹자를 종주로 삼은 것은 참으로 맹자입설의 정신방향을 계승한 것이다. 그러나 주렴계 이후 양송유학자들이 총체적으로 ‘선’을 ‘하늘’에다 돌리고 ‘악’은 ‘사람’에게 돌린 것을 육상산이 건드렸던 것이다. 이는 정명도가 공부를 말할 때 여전히 경험을 초월한 자각적인 마음을 승인했
기 때문이다 이것은 육상산의 깨달음(각오)를 중시하는것과 서로 가깝…(skip)

주희는 평생 ‘도통’을 자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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