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를 통한 의천의 사상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9 19:18본문
Download : 불교계를 통한 의천의 사상평가.hwp
그러나 고려 화엄가에겐 교학만이 있고 관문이 결여되어 있었다. 그는 불교는 실천이 중요하므로 법계관문, 즉 ‘한마음에 법계를 관하는 법문’은 필수적인 것이라 역설하고 있다 의천이 이와 같이 관문에 역점을 두었던 사실은 고려 불교계의 사상적 배경과 연관이 있을 것이다.
불교계를 통한 의천의 사상평가
Download : 불교계를 통한 의천의 사상평가.hwp( 30 )






다. 여기서 조계종·화엄종·유가종은 국사나 왕사가 소속되었던 종파로 보이고 있다 의천이 이런 3가지 종파가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천태종을 개립하여 새로운 불교운동을 시도한 의도는 무엇일까? 우선 의천이 소속했던 화엄종에서 보면 그는 화엄종의 경전을 강의할 때 삼관(삼관)과 오교(오교)의 교·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고려불교계를 개혁한 의천시대에는 주로 조계·화엄·유가의 3대업이란 종파가 있었는데 의천이 여기에 천태종을 개창하면서 4대업이 되었다.불교계를통한의천의사 , 불교계를 통한 의천의 사상평가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순서
불교계를통한의천의사
고려시대 불교계를 바탕으로 하여 의천의 생애를 살펴보고 그의 사상적 속성 과 그에 대한 비판을 해보았습니다. 그는 균여에 대하여 또한 당시의 화엄가들을 신랄하게 비판하였다는데, 그 이유는 의천은 고려 화엄종 승녀들의 사회적 활동을 바람직하게 받아들일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인문사회,레포트
고려시대 불교계를 바탕으로 하여 의천의 생애를 살펴보고 그의 사상적 특성과 그에 대한 비판을 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