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연희의 재창조 - 판소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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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일제시대에 접어들면서 양반층의 와해로 인해 판소리는 그 지지기반을 잃고 새로운 향유층을 찾아 변모의 길을 걷지 않을 수 없었다. 판소리는 그 발생에서부터 흥행성을 목적으로 하여 연행되었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판소리가 오늘날의 대중들에게 공감을 얻을 수 없는 이유를 대중 곧 관객에게서 찾아 볼 수도 있을 것이다.
(1) 판소리 자체가 지닌 경직성의 극복
판소리는 구비문학의 한 갈래이다. 이러한 판소리의 역싸적 전개를 살펴볼 때 판소리의 존립은 그것을 향유하는 향유층에 의해 지대한 influence(영향)을 받와 왔다고 할 수 있을 것이며 흥행을 좌우하는 데에 지대한 influence(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바로 향유층인 관객이다. 원형을 발굴하여 그…(투비컨티뉴드 )
민속연희의 재창조 - 판소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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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현대의 판소리가 향유층 확보에 실패하고 있는 이유는 과연 무엇인가? 그것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판소리가 대중과의 공감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공감을 형성하지 못하는 데에는 세 가지 정도 이유가 있다고 볼 수 있다아 첫째는 판소리 자체가 가지고 있는 경직성의 문제이며 둘째는 공연 현장의 경직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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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연희 중의 하나인 판소리의 재창조에 관련되어 說明(설명) 했습니다.
Ⅱ. 본 론
우선 판소리의 현재적 재창조를 위해서 판소리가 현재 갖고 있는 제반 drawback(걸점)들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판소리에서는 유동성과 적층성을 전혀 찾아 볼 수 없다. 그러므로 판소리는 유동성과 적층성을 그 특징으로 삼아야 한다. drawback(걸점)을 찾아내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에서 판소리 재창조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그러한 drawback(걸점)들 중 가장 문제시되는 것이 바로 흥행성이다. 판소리가 발생되었던 17세기말, 18세기초의 당시의 판소리는 판소리를 최초로 연행하였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는 무속집단의 남무 `산이`들의 경제적 수입이 되어 주었고 19세기에 접어들면서 양반계층의 판소리에 대한 관심과 향유로 인하여 소리꾼들은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였음은 물론이거니와 신분상승의 기회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