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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아동]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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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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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영속성 관념의 부재)
3) 그래서 공을 가지고 놀다가 공이 눈에 보이지 않는 곳으로 굴러가면 그 공을 찾지 않게 된다
4) 이 단계의 마지막에 이르게 되면 대상영속성 관념이 발달하게 된다
(2) 目標(목표)지향적 행동의 발달
1) 目標(목표)지향적 행동이란 자신이 얻고자 하는 것을 위해 행동할 줄 아는 것을 의미한다
2) 이 시기의 후반부가 되면 장난감이 투명한 플라스틱통 속에 뚜껑이 닫힌 채로 있을 때, 처음에는 안쪽의 장난감을 꺼내는데 실패한다.
(1) 직관적?일차원적 사고
1) 이 시기는 정신적 조작능력이 발달하기 처음 하는 단계여서 사물이 나타나 있는 모양 그대로 만을 파악하기 때문에 한 번에 한 차원만 사고할 수 있다
2) 예를 들어 단추를 색상 별로 구별할 수는 있어도 크기별, 색상별, 형태별 등 여러 차원에서 분류하지는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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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 단계의 아동은 언어를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직접 다루고 있는 사물이 아니면 그 사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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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인문][아동]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동작기(0세 - 2세)
(1) 대상영속성관념의 부재
1) ‘대상영속성 관념’이란 대상이 그가 직접 체험하고 있지 않아도 계속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쳐 ‘장남감통 속의 장난감’이라는 도식을 형성하게 되면 뚜껑을 열고 통을 거꾸로 해서 장난감을 꺼낼 수 있게 된다

2. 전조작기(2세 - 7세)
- 동작을 통해서만 사물을 다루던 단계에서 벗어나, 미숙하나마 생각으로 사물을 다룰 수 있는 정신적 조작능력이 발달하게 되는 시기이다.
(2) 보존관념?가역적 사고의 미발달
1) 사물을 한 번에 한 차원에서만 파악하는 경우, 사물의 형태가 바뀌면 내용물이 더해지거나 감해지지 않았는데도 사물의 수, 면적, 부피가 변했다고 생각한다.(보존관념의 미발달)
2) 또한 사물의 형태가 변형되었을 때 다시 원래의 형태로 되돌릴 수 있다는 생각도 못하게 된다 (가역적 사고의 미발달)
3) 1…(drop)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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