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각기동대를 보고 나서 - 죽음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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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07:3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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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애초에 바디(body)가 없는 존재‘이었기 때문이다 부장과 나카무라는 그가 생명체라는 주장에 대하여, 그는 일개 program에 지나지 않으며 생명체로 태어난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기억과 활동의 주체인 자아를 의미하는 고스트가 그녀에게 존재하며 고스트의 존재는 그녀가 인간 쿠사나기 모토코라는 자의식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뇌의 일부분마저 전자두뇌로 대체 되었다. 이 작품에서는 각각의 캐릭터를 통해 감독이 표현하고자 하는 철학적 문제의식을 발견할 수 있다 왜냐하면 작품에서 인형사와 쿠사나기라는 캐릭터는 각각 서로 다른 과정에서 발생한 주체를 가지고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각각의 주체가 발생하는 서로 다른 과정이 갖는 의미는 각각의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주체의 본질적인 차이를 보여주지만, 동시에 주체라는 개념(槪念)이 실재하는 것인가에 대한 서로 다른 인식을 표방하는 것이다.우선, 공각기동대가 제시하는 메시지는 ‘인간에 대한 철학적 고찰’과 ‘과학적 발달이 야기 시킬 수 있는 윤리적 문제의식-이 작품에서는 과학의 발전으로 인간의 기억을 조작하는 가능성이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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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공각기동대를보고나서-죽음에대한고찰
이다.”라는 말에서 그는 자신이 생명체라고 주장한다. 다시 말해 모든 신체가 기계화되었다 해도 그녀도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존재 인형사. “하나의 생명체로서 정치적 망명을 희망한다. 그리고 동시에 그것이 그녀의 행동을 그녀의 고스트에 의한 것(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으로 한정 짓는다.
순서
자아라는 것이 실재로 존재하는 것인가? 아니면 우리가 존재한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인가? 이러한 주제를 위해 전반적 내용을 통한 메시지나 이미지를 따라가기보다 각각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러나 본 보고서의 주제를 “나는 무엇인가?”라는 인간의 주체에 관심을 가지고 영화를 감상하라는 교수님의 말씀이 있었으므로, ‘인간에 대한 철학적 고찰’에 포커스를 맞춰나가겠다. 따라서 두 가지의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서로 다른 주체가 발생하는 과정과 근거가 무엇인가를 분석하고 논의함으로서 우리는 본 작품이 제시하는 주체에 대한 문제에 다가갈 수 있다
쿠사나기 모토코 소령은 원래 인간이었던 자신의 육체 대신 의체를 가졌다. 그러나 본 보고서의 주제를 “나는 무엇인가?”라는 인간의 주체에 관심을 가지고 영화를 감상하라는 교수님의 말씀이 있었으므로, ‘인간에 대한 철학적 고찰’에 포커스를 맞춰나가겠다.공각기동대를보고나서-죽음에대한고찰 , 공각기동대를 보고 나서 - 죽음에 대한 고찰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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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에겐 DNA…(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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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공각기동대가 제시하는 메시지는 ‘인간에 대한 철학적 고찰’과 ‘과학적 발달이 야기 시킬 수 있는 윤리적 문제의식-이 작품에서는 과학의 발전으로 인간의 기억을 조작하는 가능성이 제시된다-’이다. 그는 ‘자신의 의지‘를 가지고 있는 ’정보의 바다에서 발생한 생명체‘이다. 따라서 실제로 쿠사나기라는 고스트는 환상이 아니며 실제로 존재하여 행위의 주체로서 존재한다. 그러나 그가 생명체라는 것은 의심받고 부정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