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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와 순자, 그리고 동중서의 인성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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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7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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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는 인간이 본성의 측면에서 동물과 구별되는 요소를 지니고 있다고 주장했는데, 그는 이 요소들을 사단(四端)으로 정리(arrangement)하였다.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맹자의 주장을 ‘성선설(性善說 혹은 心善說)’이라고 한다. 여기서 ‘단(端)’이란 ‘단서’, 즉 마음속에 내재하는 ‘씨앗(seed)’을 의미하는데, 맹자는 “인간은 누구나 이 선(善)의 씨앗을 타고나기 때문에, 어려움에 처한 이를 안타까워하는 마음(惻隱之心)과 옳지 않은 것을 부끄러워하는 마음(羞惡之心), 그리고 겸양을 나타내려는 마음(辭讓之心)과 시비를 가리려는 마음(是非之心)을 가지고 있따”라고 이야…(省略)

맹자와 순자 그리고 동중서의 인성론에 대해서 각 학자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론의 내용을 정리하고 비교 정리하여 서술한 글입니다. 필요한 분에게 유용하게 활용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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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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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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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와 순자, 그리고 동중서의 인성론

설명
맹자와 순자 그리고 동중서의 인성론에 대상으로하여 각 학자의 인간의 본성에 대한 理論의 내용을 정리하고 비교 정리하여 서술한 글입니다.
맹자는 인간이 기본적으로 도덕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선진(先秦)유학사상에서 인성론(人性論)과 관련된 논의는 공자 이후에 유학의 커다란 두 축으로 자리잡은 맹자와 순자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활발히 논의된다 물론 공자가 ‘교육’을 중시했던 것으로 미루어 보아 공자 역시 인간이라는 존재의 도덕적 발전 가능성을 어느 정도 인정했던 것으로 짐작할 수 있으나, 사실 공자가 인간의 본성이 선한가 악한가 직접적으로 언급한 기록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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