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세기(世紀) 의 變化(변화) 展望과 국가경영의 신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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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1 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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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고지식, 고기술, 고정보에 기초하여 저효율 구조를 고효율 구조로 전환시키는 데 실패했다. 이에 따라 우리는 국가의 기능 전반을 제로 베이스에서 재검토하여 기능의 축소 및 key point(핵심) 화, 규모의 경량화, 권한의 분권화 등과 같은 혁신작업을 추진하고, 시장의 자유화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증진하며, 시장개방과 국제협력의 확대를 통해 세계사회와의 관계를 재정립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 결과 한국은 고효율의 선진국과 저비용의 후진국 사이에서 압살되고 있는 운명에 처하게 된 것이다.
다. 그렇다면 우리가 처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은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중앙주의, 개입주의, 국수주의라는 낡은 패러다임에 사로잡힌 채 경제사회발전의 구조적 장애물이 되고 있는 국가부문을 분권주의, 자율주의, 개방주의(상생적 민족주의)의 새로운 국가경영 패러다임에 입각하여 전면적으로 개조하는 길뿐이다. 게다가 고비용 구조를 저비용(또는 적정비용) 구조로 바꾸는 데도 실패했다.
IV. 21世紀 신문명 시대의 정책 중점: 未來를 위한 투자





I. 기로에 선 한국: 낡은 신화와 새로운 현실 사이
국가혁신 국가경영 government 혁신 / ()
II. 21世紀 신문명의 전개
III. 21世紀 대비 국가경영의 신패러다임
VI. 結論(결론): 국가혁신의 길
21 세기(世紀) 의 變化(변화) 展望과 국가경영의 신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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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혁신 국가경영 정부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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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적으로 볼 때 오늘날 한국의 경제위기는 세계의 모든 나라들이 벌이고 있는 혁신경쟁(innovation race)에서 뒤진 데서 비롯되었다고 結論(결론)지을 수 있다 세계화, 정보화, 분권화의 추세가 급진전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소프트 자본을 중심으로 지식정보문명과 유연성 문명을 발전시키는 데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