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방법별 열린 수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1 08:30본문
Download : 학습방법별 열린 수업.hwp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 , 학습방법별 열린 수업사범교육레포트 ,
다.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
3) 어린이에게 지적 호기심을 유발시키는 교사
학습의 안내자로서의 교사는 가르치기보다는 안내한다.
또한 알고 있는 것들을 나열할 기회는 많으나 정리(整理) 할 기회는 적은 것이 우리 교실의 모습이다. 정보 수집을 통한 지적 호기심의 유발은 어린이로 하여금 무한한 정보의 바다를 소유하게 하고 이러한 어린이를 성장시켜야 할 필요성(必要性)은 절대적이다.학습방법별 열린 수업
순서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학습의 안내자로서의 교사는 가르치기보다는 안내한다. 나열된 것을 정리(整理) 하여 체계를 세워 주는 기초적인 작업에 교사가 접근한다면 어린이들의 학습 활동은 폭 넓은 다양성을 가지게 된다된다. 또한 이러한 기본적인 environment(환경) 조성을 위하여 교사는 의도적인 읽을 거리를 제공함과 동시에 학급 문고의 운영에도 의도적인 도서를 준비하여야 한다. 다시 더 뒤로 물러 나 우주의 탄생 속에서의 식물의 출현이라든지 식물의 탄생 배경 등은 우리 교육에서는 거의 언급되지 않고 있따 더 폭 넓게 확대시켜 더 원초적인 것으로 시선을 돌려줌은 민감기와 흡수기에 있는 어린이들에게 교사의 지도 능력 이상의 것을 배우게 한다.
(4) 定義(정이) 과 체계성을 중시하며 分析하고 정리(整理) 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사
한 예로 식물을 지도함에 있어 뿌리, 줄기, 잎, 열매, 씨앗의 한 부분씩은 성실히 지도하였으나 그들간의 연관 관계라든지 동물과 연관시킨 식물의 존재 가치 등을 지도하는 경우는 드물다. 마찬가지로 分析하여 체계를 세우는 활동 역시 교사의 기초적인 안내로 어린이들이 무한한 활동을 기대할 수 있따
(5) observe하고 기다려주는 교사
우리들 교사는 가끔 엉뚱한 고정 관념으로 스스로를 분주하게 만든다.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장소에 이르기까지 기초적인 안내와 더불어 정보를 수집하고 分析하며 정리(整理) 하는 방법의 안내자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분수는 3월 중으로 익혀야 하고 도형의 넓이를 내는 formula은 1학기가 가기 전에 전 학급의 어린이가 전부 외워야 한다는 등의…….
이러한 교사의 고정 관념은 어린이에게 어떤 影響(영향)을 주게 될까?
교사는 어린이의 도달 정도를 observe하고 그 어린이가…(drop)
Download : 학습방법별 열린 수업.hwp( 17 )
,사범교육,레포트






3) 어린이에게 지적 호기심을 유발시키는 교사
3) 어린이에게 지적 호기심을 유발시키는 교사 학습의 안내자로서의 교사는 가르치기보다는 안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