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정하의 교육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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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3 19:3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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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미군정하의교육업
1. 미군정에서의 교육기구
2. 교육주도세력의 친일성향
3. 미군정 정책의 실패의 요인
4. 교육에서 일제의 잔재
5. 미국교육, 교육학의 도입
6. 친미교육의 구체화
7. 미 본국의 한국교육에 대한 개입
8. 미국형의 교육연구기관 설립
9. 해방 후의 과도기의 교육과정(1945~1954)
10. 미국교육학 도입에 대한 반성과 세계화 속의 한국교육
8. 미국형의 교육연구기관 설립
미국교육의 influence(영향)장치의 저변확대 중에서 1950년대의 가장 큰 일 중의 하나는 연구기관의 제도화였다. 이러한 사회 각 분야의 마비현상이 조금씩 회복되기 처음 한 것은 한반도에 진주한 미군에 의해 1945년 9월 11일 군정이…(省略)
,사범교육,레포트
미군정하에서의 교육기구와 교육정책에 관해 연구한 data(資料)입니다.
9. 해방 후의 과도기의 교육과정(1945~1954)
해방이 되던 1945년 8월 15일 무렵은 마침 각급 학교의 여름방학 기간이었다. 해방 후 최초의 교육연구소인 중앙교육연구소, 1960년대 미국을 비롯한 국제기관들에서 후진국 기술원조의 주요theory(이론)이었던 인력개발theory(이론)과 인간자본론의 연구와 적용을 위해 창설된 행동과학연구소, 새로운 교육체제 대안의 연구·개발을 추진한 모체로서 한국교육개발원 등의 교육기관들이 설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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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미군정하에서의 교육기구와 교육정책에 관해 연구한 자료입니다. 그러나 해방과 동시에 일제가 철수해감으로써 나타난 공백으로 인하여 사회 모든 분야가 마비 상태에 있었고 학교 기능 역시 마비되어 있었으므로 방학기간이 지났으나 개학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