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프랑스 학교에서 다루는 현행 페다고지의 주요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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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6 05:5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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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로 페다고지는 단순히 실천의 차원만이 아니라 교육의 목적과 수단에 대한 방법론적 연구의 차원을 갖기도 한다는 점이다. 모든 인문과학이 그러하듯, 페다고지가 연구하는 법칙들 역시 늘 불확실성으로 특징 지워지고, 뿐만 아니라 그의 연구대상도 주어진 시대의 사회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비록 페다고지가 순수 과학의 위치에 설수는 없다 할지라도, 페다고지에 과학의 지위를 부여하고자 했던 요구를 통해서 적어도 다음과 같은 두 가지점이 확인 되었다. 이때 理論은 물론 간단한 지시사항이나 자문 혹은 비결과는 분명히 구분된다
제1장 개념 定義(정이)
제2장 페다고지를 향한 사유의 진보와 그 발달과정
프랑스 학교에서 다루는 현행 페다고지의 주요흐름
다. 아동을 지식의 길로 안내하는 능숙한 기술을 필요로 했다. 둘째로 페다고지는 과학적 지식에 힘입어 理論을 구축한다는 점이다.
제4장 현행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페다고지의 주요 테마들
19세기 말에 와서 페다고지에 과학으로써의 지위를 부여하고자 하는 요구가 생겨났다. 다시 말해, 페다고지는 그 목적이 묘사하거나 설명(explanation)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활동을 지도하고 그에게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를 말해주는 과학이다. 기술은 과학과는 달리 연구와 경험 그리고 이들을 실천하는 « 직업 »을 상정한다.
페다고지 페다고지 페다고지 / (페다고지)





제3장 페다고지와 그 주변 과학들
페다고지 페다고지 페다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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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다고지 페다고지 페다고지 / (페다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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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 전부터 아동 교육은 절대적으로 기술(art)을 요해 왔다. 이 기술을 실제 목표를 겨냥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해석한다면, 페다고지는 바로 의사나 군인이 가지고 있는 기술과 동등한 의미로 이해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페다고지는 순수 지식을 겨냥하는 과학과는 대립된다고 볼 수 있다 과학은 지식의 실제 적용에는 관심을 갖지 않는다. 그러나 순수 과학과는 좀 다른 특별한 과학이라는 점이 명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