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생명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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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6 22:2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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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말해 필자가 지적하려는 것은 현재 다뤄지고 있는 종교 방면에서의 생명에 관한 담론이 종교 자체 내에서 자발적으로 태동한 문제의식이었다기보다 현 인류가 당면한 미증유의 사태 아래 종교 자체의 생존 문제를 둘러싼 어쩔 수 없는 대안 제시로부터 비롯된 ‘자기자리 찾기’의 모습으로 물어지기 처음 하였다는 점이다.
불교의생명관 불교 불교사상 / ()





3. ‘개체(個體)와 정체(整體)에 대한 화엄의 관점
1. 문제의식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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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생명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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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등장 사정이야 어떠하든 종교계에서는 현대 생명공학이 제시하는 새로운 생명관을 얼마만큼 수용할 수 있으며 종교 자체 내에서 생명 문제에 대한 새로운 대안 제시가 가능한지를 숙고하는 논의가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 최근 생명공학의 성과 가운데 배아복제 및 인간복제 등과 같은 신기술이 제시하는 생명에 대한 인식의 전환은 생명이라는 영역에 있어서만큼은 인위적 요소의 개입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믿음을 고수하였던 제 종교계에서조차 빠르게 대처하지 않으면 안 될 난제로 인식된 지 오래이다.불교의생명관 불교 불교사상 / ()
2. 논의 방향의 설정
불교의생명관 불교 불교사상
1) 相卽·相入하는 因緣生起의 세계
불교의 생명관에 관한 논의는 더 이상 새로운 주제가 아니며 이미 여러 편의 논문이 선보였던 바 있다 최근 필자의 조사에 따르면 박해당,「불교의 생명관」(1997), 오형근,「불교의 생명관」(1997), 이중표,「불교의 생명관」(1999), 조수동,「불교의 생명관」(1997), 진 월,「불교의 생명사상」(1999) 등 전문 학술지에 실린 몇몇 논문들에서 불교의 생명사상이 이미 다뤄졌고 그 대부분이 현대 사회에서 대두된 environment문제 및 생명공학과 관련된 대안론적 문제의식으로부터 접근되었다는 면에서 공동 지반을 갖는다고 하겠다. 하지만 필자가
1. 문제의식
4. 화엄에서 생명을 둘러싼 물음은 ‘어떻게’ 물어졌는가.
2) 雙遮·雙照하는 中道의 가르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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