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통업태창출에성공한농협유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8 03:29본문
Download : 신유통업태창출에성공한농협유통(2).hwp
이는 농민 유통업자, 자영업자, 최종 소비자가 모두 이용하는, 도매와 직거래를 합쳐놓은 통합형 농산물 시장으로 marketing 교과서나 세계 유통현장, 그 어디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신개념(槪念) 유통 시장이다. 동시에 최종 소비자들은 중개인을 거치지 않고 직접 농민과 거래하고 싶은 욕구가 강해졌다. 즉, 예전처럼 농민들이 주먹…(省略)
신유통업태창출에성공한농협유통 , 신유통업태창출에성공한농협유통경영경제레포트 , 신유통업태창출에성공한농협유통
다. 물류센터가 농산물 유통장애였던 중간 도매인을 없앨 수 있었던 요인을 몇 가지로 정리(整理) 해 보면, 우선 교통 통신의 발달로 전국 어디라도 반나절이면 운송이 가능해졌고, 모든 정보를 실시간에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생산자는 생산규모의 대형화, 단지화, 조직화로 인해 시장교섭능력이 생겼다.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농산물 시장은 생산자와 수요자가 모두 가격결정과정에서 제외되고 중도매인이 가격결정을 주도하는 시장이었으며, 중개인의 수요 공급에 따라서만 가격이 형성되는 불합리한 구조를 보이는 것이 우리나라 농산물유통의 현실이었다.
새로운 개념(槪念)인 물류센터(청주)
농산물은 같은 품종이라도 생산량과 품질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표준화 및 동급화 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런 problem(문제점)을 improvement하고 농협이 가진 기존의 장점(長點)을 보강하여 만들어진 유통체계가 농협유통 물류센터이다.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신유통업태창출에성공한농협유통,경영경제,레포트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신유통업태창출에성공한농협유통
신유통업태창출에성공한농협유통
순서
Download : 신유통업태창출에성공한농협유통(2).hwp( 35 )
◆ 신유통업태 창출에 성공한 농협유통
유통시장의 완전 개방으로 외국 유통업체들이 막강한 자본력과 선진
유통기법을 앞세워 국내에 진출하고, IMF체제 이후 가계소득 감소로 소비자의 구매성향이 예전에 비해 매우 까다로워져 있어 국내유통업체들이 발빠른 變化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instance(사례)를 들자면, 농협유통의 물류센터와 하나로 클럽일 것이다. 우선, 중간 도매인을 거치지 않는다. 또 생산의 계절 편중이 강하고, 재배면적이나 기상조건에 따라 생산량의 변동이 심하며, 보관상의 어려움 등으로 적정 수급결정이 어렵다. 특히, 내구성이 약해 유통시 부패, 손상되기 쉽고, 저장 및 수송의 위험이 큰데도 불구하고 5~6단계 이상의 복잡한 유통 경로를 거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