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측정해서 수준을 구분하는 이유와 각 예를 3문항을 들어 說明(설명) 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0 19:03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측정해서 수준을 구분하는 이유와 각 예를 3문항을 들어 설명 하시오.hwp
명목수준의 측definition 숫자적 속성의 기본은 한 카테고리 내의 모든 대상은 서로 동등하다는 데에 있다 따라서 다른 카테고리의…(skip)
순서
[사회과학] 측정해서 수준을 구분하는 이유와 각 예를 3문항을 들어 說明(설명) 하시오
[사회과학] 측정해서 수준을 구분하는 이유와 각 예를 3문항을 들어 說明(설명) 하시오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측정해서,수준,구분하,이유와,각,예를,문항,들어,설명,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 측정해서 수준을 구분하는 이유와 각 예를 3문항을 들어 설명 하시오 , [사회과학] 측정해서 수준을 구분하는 이유와 각 예를 3문항을 들어 설명 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측정해서 수준 구분하 이유와 각 예를 문항 들어 설명 하시오
![[사회과학]%20측정해서%20수준을%20구분하는%20이유와%20각%20예를%203문항을%20들어%20설명%20하시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8%A1%EC%A0%95%ED%95%B4%EC%84%9C%20%EC%88%98%EC%A4%80%EC%9D%84%20%EA%B5%AC%EB%B6%84%ED%95%98%EB%8A%94%20%EC%9D%B4%EC%9C%A0%EC%99%80%20%EA%B0%81%20%EC%98%88%EB%A5%BC%203%EB%AC%B8%ED%95%AD%EC%9D%84%20%EB%93%A4%EC%96%B4%20%EC%84%A4%EB%AA%85%20%ED%95%98%EC%8B%9C%EC%98%A4_hwp_01.gif)
![[사회과학]%20측정해서%20수준을%20구분하는%20이유와%20각%20예를%203문항을%20들어%20설명%20하시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8%A1%EC%A0%95%ED%95%B4%EC%84%9C%20%EC%88%98%EC%A4%80%EC%9D%84%20%EA%B5%AC%EB%B6%84%ED%95%98%EB%8A%94%20%EC%9D%B4%EC%9C%A0%EC%99%80%20%EA%B0%81%20%EC%98%88%EB%A5%BC%203%EB%AC%B8%ED%95%AD%EC%9D%84%20%EB%93%A4%EC%96%B4%20%EC%84%A4%EB%AA%85%20%ED%95%98%EC%8B%9C%EC%98%A4_hwp_02.gif)
![[사회과학]%20측정해서%20수준을%20구분하는%20이유와%20각%20예를%203문항을%20들어%20설명%20하시오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8%A1%EC%A0%95%ED%95%B4%EC%84%9C%20%EC%88%98%EC%A4%80%EC%9D%84%20%EA%B5%AC%EB%B6%84%ED%95%98%EB%8A%94%20%EC%9D%B4%EC%9C%A0%EC%99%80%20%EA%B0%81%20%EC%98%88%EB%A5%BC%203%EB%AC%B8%ED%95%AD%EC%9D%84%20%EB%93%A4%EC%96%B4%20%EC%84%A4%EB%AA%85%20%ED%95%98%EC%8B%9C%EC%98%A4_hwp_03.gif)
![[사회과학]%20측정해서%20수준을%20구분하는%20이유와%20각%20예를%203문항을%20들어%20설명%20하시오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8%A1%EC%A0%95%ED%95%B4%EC%84%9C%20%EC%88%98%EC%A4%80%EC%9D%84%20%EA%B5%AC%EB%B6%84%ED%95%98%EB%8A%94%20%EC%9D%B4%EC%9C%A0%EC%99%80%20%EA%B0%81%20%EC%98%88%EB%A5%BC%203%EB%AC%B8%ED%95%AD%EC%9D%84%20%EB%93%A4%EC%96%B4%20%EC%84%A4%EB%AA%85%20%ED%95%98%EC%8B%9C%EC%98%A4_hwp_04.gif)
![[사회과학]%20측정해서%20수준을%20구분하는%20이유와%20각%20예를%203문항을%20들어%20설명%20하시오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8%A1%EC%A0%95%ED%95%B4%EC%84%9C%20%EC%88%98%EC%A4%80%EC%9D%84%20%EA%B5%AC%EB%B6%84%ED%95%98%EB%8A%94%20%EC%9D%B4%EC%9C%A0%EC%99%80%20%EA%B0%81%20%EC%98%88%EB%A5%BC%203%EB%AC%B8%ED%95%AD%EC%9D%84%20%EB%93%A4%EC%96%B4%20%EC%84%A4%EB%AA%85%20%ED%95%98%EC%8B%9C%EC%98%A4_hwp_05.gif)
![[사회과학]%20측정해서%20수준을%20구분하는%20이유와%20각%20예를%203문항을%20들어%20설명%20하시오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8%A1%EC%A0%95%ED%95%B4%EC%84%9C%20%EC%88%98%EC%A4%80%EC%9D%84%20%EA%B5%AC%EB%B6%84%ED%95%98%EB%8A%94%20%EC%9D%B4%EC%9C%A0%EC%99%80%20%EA%B0%81%20%EC%98%88%EB%A5%BC%203%EB%AC%B8%ED%95%AD%EC%9D%84%20%EB%93%A4%EC%96%B4%20%EC%84%A4%EB%AA%85%20%ED%95%98%EC%8B%9C%EC%98%A4_hwp_06.gif)
다. 즉,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은 측정(測定) 대상인 사물이나 현상을 유사성과 상이성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각 집단에 명칭을 부여하는 작업인 것이다. 따라서 1+2=3이 되지 않으며, 사실상 이 1카테고리의 남자의 수와 2카테고리의 여자의 수를 합친다는 뜻으로만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설명
Download : [사회과학] 측정해서 수준을 구분하는 이유와 각 예를 3문항을 들어 설명 하시오.hwp( 72 )
측 정 의? 수 준
1.명목수준의 측정(測定) (명명적 측정(測定) )
?1)의의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이란 측definition 여러 수준 또는 종류 가운데 가장 단순한 것으로서 측정(測定) 대상을 유사성과 상이성에 따라 구분하고 구분된 각 집단 또는 카테고리에 숫자나 부호 또는 명칭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을 할 수 있는 변수들은 성(gender), 인종, 종교적 선호 그리고 정당적 선호 등을 들 수 있다 명목수준의 측definition 예로서 측정(測定) 대상의 종교적 선호에 따라서 분석단위인 대상을 기독교, 불교, 회교 그리고 유태교 등으로 구분하고 명칭을 부여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또한 측정(測定) 대상을 인종에 따라 백인종, 흑인종, 황인종 등으로 구분하는 경우도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에 속한다. 예를 들어 남자는 1로 여자는 2로 표현하기로 하였을 때, 2라는 숫자는 여자를 나타내는 기호에 불과한 것이고 두 사람의 여자는 아니다.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에는 측정(測定) 대상에 숫자를 부여하는 행위도 포함되는데, 이 경우 부여된 숫자는 조사자가 reference(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데 편리하도록 하기 위한 명칭이나 부로호서의 의미만을 지닐 뿐이다.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에 의하면 동일한 집단 내의 구성요소는 상호 동등하게 간주되며 상이한 집단의 구성요서는 discrimination되게 간주된다된다.
?그런데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에서 사용된 숫자가 아무런 의미가 없으며 또한 숫자들의 계산이 아무런 의미를 지니지 못한다고 해서 수학적 조작이 전혀 사용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즉,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을 하는 과정에서 숫자가 사용되기도 하지만 이는 아무런 의미를 지니기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