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론 과정중심이론(理論)의허점과 보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0 22:56본문
Download : 교과론 과정중심이론의허점과 보완.pptx
상황 요인의 강화 라. 상위인지(초인지)적 측면 강화
마. 적용 범위의 확대와 유연성
_SLIDE_3_
필자의 장기기억
화제, 청중
쓰기에 관한 지식
1. 과정중심 글쓰기 교육 理論(이론)의 수용 과정
0.글쓰기 문제해결 모형(Flower&Hayes 1981)
수사적 문제
화제(topic)
청중(audience)
상황의 요구(exigency)
지금까지 쓴 텍스트
(글로) 변환
translating
점검 monitoring
생성
과제課題環境 Task environment
글쓰기 과정 Writing Process
계획 planning
검토 reviewing
조직
goal(목표) 설정
평가
수정
_SLIDE_4_
1. 과정중심 글쓰기 교육 理論(이론)의 수용 과정
우리나라에서 1980년대 중반 이후, 과정중심 글쓰기 교육 부각
5차(1987)차, 6차(1992) 교육과정에 걸쳐 반영
7차 교육과정에서 글쓰기에 대한 관점의 설정, 내용선정, 가르치는 방식에서 쓰기 교육의 큰 理論(이론)적 토대가 됨
1990년대 이후 글쓰기에 대한 사회적 관점을 반영한 理論(이론) 등장
과정중심의 글쓰기 교육理論(이론)
사회적 관점을 반영한 글쓰기 교육理論(이론)
대화주의, 장르중심 글쓰기理論(이론), 후기 쓰기과정理論(이론)
모더니즘적
(…(To be continued )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다.






교과론,과정중심이론의허점과,보완,사범교육,레포트
교과론 과정중심이론(理論)의허점과 보완
교과론 과정중심이론(理論)의허점과 보완
교과론 과정중심이론의허점과 보완 , 교과론 과정중심이론의허점과 보완사범교육레포트 , 교과론 과정중심이론의허점과 보완
Download : 교과론 과정중심이론의허점과 보완.pptx( 32 )
순서
_SLIDE_1_
과정중심 글쓰기 교육의
허점과 보완
_SLIDE_2_
목차
1. 과정중심 글쓰기 교육 理論(이론)의 수용 과정
2. 과정중심 글쓰기 교육 理論(이론)의 허점
3. 과정중심 글쓰기 교육의 improvement(개선)방향
4. 맺음말
가. 글쓰기 과정이 협소화 나. 글쓰기 과정이 정형화와 고정화
다. 글쓰기 과정이 단순화와 허술 라. 텍스트 요인의 간과와 탈맥락화
마. 기능의 세분화와 분절화 바. 연구 대상과 방법의 한계
가. 글쓰기 과정이 충실한 지도 나. 교육내용 확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