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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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직업교과 개정 방향 및 중점
1. 개정 방향
발달지체학생들의 궁극적인 교육 목적은 직업을 통한 생활의 자립이라 할 수 있다 발달지체학생의 직업 재활을 위해서는 이들이 개인적·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사회적인 적응과 경제적인 생산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기존 발달지체학생을 교육하고 있는 학교의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작업 및 직업 교육과정이 目標(목표)와 지도 내용, 그리고 지도방법 면에서 구체성과 실제성이 부족하여 학생의 개인적·사회적 생활 적응력을 신장시키고, 나아가 직업적인 자립 능력을 육성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발달지체학생들이 장차 alteration(변화) 하는 future 지역 사회 구성원으로서 통합되고 실생활에 올바른 적응을 위해서는 실제적인 작업의 체험을 통하여 직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생활 기술을 익히고, 개인 능력에 상응하는 다양한 직업교육 program을 제공받으며, 나아가 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함양할 수 있는 생활 중심의 다양한 기능적인 교육과정으로 개정하였다.
발달지체학생들의 직업 교육과정 개정이 기본 방향은 그들의 직업적 속성 을 고려하여 일상생활 기능에서부터 대인·사회적 기능, 직업 지도와 준비 기능 등 일반적인 기능을 습득하여 다양한 직종에 활용할 수 있는 생활인을 육성하는 데 있으며 중점 사항은 다음과 같다.
2. 개정 중점
개정된 특수교육과정이 기본 방향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교육의 다양화, 자유와 책무성에 바탕을 둔 학교 운영,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 교육의 정보화, 질 높은 교육으로 정하고 있다 이러한 기본 방향을 바탕으로 직업과 교육 과정은 발달 장애 아동이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능력을 최대한 신장하고, 理論과 기초적인 생활 기능 및 실습을 통합할 수 있도록 하며, 학생들이 적성과 능력 수준에 따라 학습할 수 있게 개정하였다.직업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지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1) 직업 교육이 직무 중심적 내용보다…(투비컨티뉴드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