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中國) 철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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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07:3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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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체(개체)의 객관적 觀察(관찰) 보다는 다양한 현상의 형식적 종합을 추구하는 경향이 한편으로 강하게 작용했기 때문일것이다 지나치게 강한 감각중시의 경향은 현상의 다양과 답답함에서 벗어나…(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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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현실주의적 경향은 실은 일반적인 감각중시의 입장에서 온 것이다. 노장에서는 현실의 근저에 있는 도(도) 사상이나 정치사회 밖으로 나가는 은일(은일) 사상 등을 보면 마치 초월적인 사고가 행해지는 것처럼 생각되지만, 실은 역시 개인생활의 평안이라는 현실적인 관심이 중심을 이루었다. 이 감각중시의 입장은 과학적·유물론적인 사상과 연결되는 것처럼 생각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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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中國) 철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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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中國)철학사
china(중국) 사상 1
china(중국) 사개관 6
삼황오제 6
하 6
은 6
주 8
춘추전국시대 10
합종련형 11
진 11
한 13
신 19
삼국시대 20
위 21
오 21
촉한 21
진 22
오호십륙국 23
남북조시대 24
수 25
당 29
오대십국 33
요 35
송 36
금 44
원 46
명 52
청 60
1. 유교 69
제자백가 69
유학 69
유교 70
공자(BC 552~BC 479) 73
『논어』 75
맹자(BC 372?~BC 289?) 76
『맹자』 77
『중용』 78
『대학』 78
『예기』 79
순자(BC 298?~BC 238?) 79
『순자』 80
묵가 81
묵자(BC 480~BC 390) 82
법가 82
한비자(BC 280?~BC 233) 83
『한비자』 83
음양오행설 85
훈고학 86
동중서(BC 170?~BC 120?) 87
성리학 87
이기이원론(리기이원론) 92
이기일원론(이기일원론) 93
주자(1130~1200) 93
사서 95
양명학 95
고증학 96
공양학 97
변법자강운동 97
2. 도교 99
도가 99
로장사상 100
도 101
로자(?~?) 101
『로자도덕경』 102
장자(BC 369~BC 289?) 103
『장자』 104
제물론 105
황로학 105
도교 105
공과격 107
청담 108
죽림칠현 108
china(중국) 사상
china(중국) 의 history(역사) 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전개된 사상의 전체. 이것이 특히 문제시되는 것은 그 발상(발상)이 고대 그리스나 인도와 같이, 극히 오랜 옛날부터 독자성을 가진 전통을 형성하고, 한국을 비롯한 동양 제국(제국)에 커다란 effect을 끼쳤으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특수한 성격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오늘날에는 china(중국) 철학이라는 명칭으로 연구대상이 되나 그 실태(實態)는 전통사상에 치중하고 있어, 현대 china(중국) 연구는 별도로 행해지기도 한다. 예컨대 유교사상과 노장(로장)의 도가사상(도가사상)은 전통사상으로서 오랫동안 주류를 이루어 왔으며 유교에서 말하는 ‘수기치인(수기치인)’의 가르침에서 알 수 있듯이, 도덕과 정치를 중심으로 하여 어디까지나 현실과 밀착된 형태에서 사고하였다. 눈에 보이는 것, 손에 닿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것보다 확실하고 진실하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추상적 사고는 진실성이 없는 것이라고 거부되었다. 인도에서 전해 온 불교도 그 진여(진여)의 세계가 본래의 순수한 형태로서보다는 ‘입처즉진(립처즉진:현실세계가 그대로 진실세계)’이라는 형태로 이해되었다는 것도 그러한 사실을 입증한다.
【사상의 성격】 일반적으로 china(중국) 사상은 현실주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아 형이상학적 사고(사고)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형이상(형이상)의 세계를 현실의 실재세계에서 뚜렷하게 분별하는 관념철학으로서의 사고는 부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