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 학문중심 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나선형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장단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4 10:08본문
Download : 브루너 학문중심 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나선형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장단점.pptx
순서
Download : 브루너 학문중심 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나선형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장단점.pptx( 52 )






_SLIDE_1_
“브루너 학문중심 교육과정”
_SLIDE_2_
학문중심 교육과definition 등장
시대적 배경
브루너
학문중심 교육과정
주요내용
지식 구조론
나선형 교육과정
발견학습(탐구학습)
적용
발견학습
나선형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장, 단점
발표순서
_SLIDE_3_
학문중심 교육과definition 등장-시대적 배경
미국에서 1920년대부터 스타트된 진보주의가 1950년대에 들어서면서 쇠퇴하기 스타트함
1950년대 미국이 소련과 우위경쟁을 하던 중,1957년 소련에서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크호를 인류history상 최초로 발사하자 미국에서 자국의 과학교육에 대한 비판과 반성의 분위기가 조성됨→교육개혁의 피료썽 인식
진보주의 : 듀이의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아동 흥미 중심 교육과 실용 교육을 중시하던 당시의 교육사조
J.S.브루너가 《교육의 과정 The Process of Education》이라는 책을 통해 학문중심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introduction함
학문중심교육과정은 아동 흥미 중심 교육만을 강조하던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반발에서 기원
_SLIDE_4_
학문중심 교육과definition 등장 - 브루너
교육 심리학자로 1937년 튜크 대학에서 문학사가 됨
졸업 후 심리학에 관심을 두어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가 됨
1952년 하버드 대학의 정교수가 됨
하버드 대학에 인지연구 그룹 조직, 1960년 정식으로 대학에 인지연구소를 설립→교육학자가 아니라 인지 심리학을 연구한 교육심리학자라 할 수 있음
1960년대 ‘교육의 과정’이 출판되면서 교육계의 주목을 받음
교육理論(이론),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제도 등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연구
_SLIDE_5_
학문중심 교육과정 -주요내용
학문중심 교육과정 : 여러 단계가 존재하는 심도 있고 폭 넓은 학문일지라도 이를 1)관통하는 核心 아이디어는 하나이며, 이는 2)상위로 갈수록 3)사고를 통한 개념(槪念)과 원리의 발견을 동반한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1)‘지식의 구조’, 2…(drop)
브루너 학문중심 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나선형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장단점
브루너,학문중심,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나선형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장단점,인문사회,레포트
브루너 학문중심 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나선형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장단점
레포트/인문사회
브루너 학문중심 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나선형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장단점 , 브루너 학문중심 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나선형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장단점인문사회레포트 , 브루너 학문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나선형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장단점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