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의 주요definition (3)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9 03:09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3).hwp
아동들은 동물을 보고 그들의 사고체계에 스컹크를 인식하기 위한 새로운 도식…(생략(省略))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3).hwp( 54 )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의 주요definition (3)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의 주요definition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3)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3)사범교육레포트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주요개념
다.
2/ 조절(accommodation)
조절은 외재의 대상이 기존의 틀로써 이해되지 않을 때 그 틀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는 과정이다. 새로운 딸랑이를 빨려고 노력하는 아기 역시 기존의 도식에 의해 신기한 사건을 동화하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만약 data(資料)가 어떤 기존도식에 맞지 않을 때는 더 적절한 구조가 발달되어야 한다. 피아제는 이러한 동화와 조절과정을 통하여 인간의 인지가 점차 발달한다고 보았다. 適應(적응)과정은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이라는 두 개의 하위과정으로 구분된다된다.
1/ 동화(assimilation)
동화는 이미 학습이나 경험으로 형성된 기존의 도식에 맞게 자기 나름으로 이해의 틀을 변화시켜 외재의 대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이다. 適應(적응)과정은 `동화(assimilatio...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의 주요concept(개념)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의 주요concept(개념)
I. 適應(적응)
1) 동화
2) 조절
II. 도식
III. 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1) 반사활동기
(2) 1차 순환reaction response
(3) 2차 순환reaction response
(4) 2차 reaction response의 협응
(5) 3차 순환reaction response
(6) 사고의 처음
2) 전조작기
(1) 상징놀이
(2) 자기중심적 사고
(3) 물활론
3) 구체적 조작기
(1) 보존
(2) 분류화
(3) 서열화
(4) 탈중심화
(5) 인과관계
(6) 공간concept(개념)
(7) 수평concept(개념)
(8) 수직concept(개념)
4) 형식적 조작기
서지사항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의 주요concept(개념)
I. 適應(적응)(adaptation)
인지발달에 대해 유기체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適應(적응)과정(adaptional process)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예를 들면, 많은 아동들이 스컹크를 보고 고양이라고 부른다.피아제,인지발달이론,주요개념,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설명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의 주요concept(개념)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의 주요concept(개념)
I. 適應(적응)
1) 동화
2) 조절
II. 도식
III. 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1) 반사활동기
(2) 1차 순환reaction response
(3) 2차 순환reaction response
(4) 2차 reaction response의 협응
(5) 3차 순환reaction response
(6) 사고의 처음
2) 전조작기
(1) 상징놀이
(2) 자기중심적 사고
(3) 물활론
3) 구체적 조작기
(1) 보존
(2) 분류화
(3) 서열화
(4) 탈중심화
(5) 인과관계
(6) 공간concept(개념)
(7) 수평concept(개념)
(8) 수직concept(개념)
4) 형식적 조작기
서지사항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의 주요concept(개념)
I. 適應(적응)(adaptation)
인지발달에 대해 유기체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適應(적응)과정(adaptional process)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그들은 동물을 보고 기존도식에 그 경험을 조화시키려고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