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지능에 대한 소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05:44
본문
Download : 정서지능에 대한 소고.hwp
2)그러나 정서는 인지적 활동을 촉진하고 유지하고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하도록 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하는 연구도 일찍부터 나타났고 현대의 사회인지 theory(이론)가들도 정서는 주의집중, 판단, 발견적 정보처리 과정 등을 촉진하고 유지시키는 중요한 작용을 한다고 밝히고 있따 정서 theory(이론)가들도 정서가 인지적 행동을 適應(적응)적으로 …(省略)
Download : 정서지능에 대한 소고.hwp( 54 )
정서지능에대하여 , 정서지능에 대한 소고자연과학레포트 ,
다.






정서지능에대하여
,자연과학,레포트
레포트/자연과학
정서지능에 대한 소고
설명
순서
1. 정서지능의 정이(학자별)와 槪念
2. 정서지능의 역사(歷史)와 대표적 학자들
3. 정서지능이 주목받는 이유는?
4. 정서지능의 현 실태(實態)
5. 정서지능 교육의 필요성(必要性)
6. 정서지능의 目標(목표)
7. 정서지능의 내용
8. 정서 지능의 교육 방법
9. 정서지능 교육 과정
10.정서지능의 실제 事例(사례)
11.정서지능의 未來(미래)
*정서지능*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라는 용어는 Harvard University의 Peter Salovey와 New Hampshire University의 Jone Mayer라는 심리학자에 의해 1990년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Lawrence 1997).정서지능은 성공을 중요하게 나타내는 정서적 질(emotional qualities=EQ)로 흔히 묘사되었다. 정서적 질(EQ)에는 감정이입, 기분을 이해하고 표현하기, 자신의 기분 통제하기, 독립성, 적절성, 성질이 좋은(Being well-liked), 개인간 문제 해결하기, 지구력(고집 persistence), 우정, 친절, 존경 등 11가지 요인을 들고 있따
1.정서지능의 정이(학자별)와 槪念
감성지능의 槪念(세 가지 측면에서 조명)
1)인지와 정서의 관계
1)과학적 심리학은 어떤 사상을 요소로 analysis(분석) 하고 그 analysis(분석) 된 요소를 양적으로 측정(measurement)하므로 요소간의 인과법칙을 찾아내는 자연과학의 방법을 차용해오면서 인간의 정신 작용을 인지적인 것과 정서적인 것으로 구분해온 전통을 가지고 있따 이런 전통에 입각해 볼 때 정서지능이라는 槪念은 매우 생소한 것이며 상호 결합할 수 없는 모순된 槪念으로 들릴 수 있따 이런 관점에서는 지능의 연구와 감성, 즉 정서의 연구는 엄격히 분리되어질 수 있을 때 보다 정확한 observe과 측정(measurement)이 가능한 것이다. ex)Young은 순수 정서는 `대뇌의 통제를 완벽히 결여한 것이며 의식적인 目標(목표)의 통제를 받지 않는 것이라 보았고, Woodworth는 IQ 측정(measurement)은 두려움, 분노, 슬픔과 같은 정서에 influence을 받지 않는 검사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