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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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맹자와 순자에게 계승되었다. ●공자 : 인(仁)을 중시하였다. 진의 시황제에 의해 한 때 탄압되었지만 한의 무제 때 유학의 관학화로 인하여 관학으로 인정되어 동양사상의 주류로 발전하게 되었다. 춘추시대 공자(기원전 551-479)에 의해 창시되었고, 전국시대의 맹자와 순자가 사상적 체계 정립하였다. 한편 이 도덕적 자아실현을 방해하는 것을 사욕(私慾)이라고 보아 이것을 초극하여 공공질서의 실천을 요구하였는데 극기복례(克…(skip)
Ⅰ. 제자백가의 歷史(역사)적 성격, ⑴제자백가출현의 사회적 배경, ⑵제자백가사상의 성격, ⑶동양사상에서 제자백가의 위치, Ⅱ. 제자백가사상의 내용, (1)유가의 성립과 발전, (2)도가의 무위자연주의, (3)인간평등의 묵가, (4)음양오행사상, (5)부국강병의 법가사상, ⑹명가와 병가, , 다운로드 : 36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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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즉, 효와 제가 인간행위의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 하였다. 중용의 행동 즉, 인간의 내적인 덕과 외적인 예절의 균형은 China文化(culture) 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그래서 가부장권을 기반으로 한 가족질서를 중시하였고, 군자의 교육으로 특히 예(禮)와 악(樂)을 중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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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제자백가의 역사적 성격, ⑴제자백가출현의 사회적 배경, ⑵제자백가사상의 성격, ⑶동양사상에서 제자백가의 위치, Ⅱ. 제자백가사상의 내용, (1)유가의 성립과 발전, (2)도가의 무위자연주의, (3)인간평등의 묵가, (4)음양오행사상, (5)부국강병의 법가사상, ⑹명가와 병가, , FileSize : 36K , 제자백가사상 인문사회레포트 , 제자백가의역사적 성격 제자백가사상의내용 동양사상에서 제자백가의위치 부국강병의법가사상
Ⅰ. 제자백가의 역싸적 성격
⑴제자백가출현의 사회적 배경
⑵제자백가사상의 성격
⑶동양사상에서 제자백가의 위치
Ⅱ. 제자백가사상의 내용
(1)유가의 성립과 발전
(2)도가의 무위자연주의
(3)인간평등의 묵가
(4)음양오행사상
(5)부국강병의 법가사상
⑹명가와 병가
(1)유가의 성립과 발전 儒家 : 제자백가의 사상 가운데 China은 물론이고 동아시아 文化(culture) 에 가장 큰 influence(영향)을 주었다. 인의 가장 순수한 상태가 효(孝)와 제(弟)로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