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5 01:35본문
Download : 국어학개론.hwp
순서
국어학개론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국어학개론.hwp( 97 )
국어학개론
설명
조사에 대한 자료국어학개론 , 국어학개론인문사회레포트 ,
Ⅱ. 문장에서 조사의 특징
주격조사는 앞의 명사들을 문장의 주체, 주어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10) 영호는 공부는 잘한다.
(9) 영호는 공부도 잘한다.
(1) 준호는 책을 샀다.
(4) 인호가 놀러왔다.
(5) 사과를 먹어야 겠다.
명사와 서술어는 변화가 없지만 어떤 조사와 결합하느냐에 따라 의미가 전혀 달라진다.
(16…(省略)
조사에 대한 資料
,인문사회,레포트
다.
(3) 비가 내리는 것은 마음을 쓸쓸하게 한다.
(11) 고양이가 쥐를 잡았다.
격으로 보면 주격이지만 의미기능에서는 행위자가 된다된다.
수단이나 방법의 의미기능을 나타낸다.
(8) 영호는 공부만 잘한다.
(6) 인호는 준호의 책을 샀다. 격과 의미 모두에서 다른 역할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러나 “~의”가 반드시 소유의 의미만을 부여해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것을 소유격조사로 분류하는 것에 마주향하여 는 논란이 있따
(7) 영호는 공부를 잘한다.
(2) 영호는 학교에 간다. 이는 특수조사로써 격조사와는 다른 역할을 한다.
소유격 조사는 소유했다는 의미를 부여해 준다.
목적격 조사는 앞의 명사를 목적어로 만들어 준다.
(13) 준호가 붓으로 그림을 그린다.
(15) 준호가 인호에게 책을 선물했다.
(14) 그들의 인연은 사랑으로 맺어졌다.
(12) 영호는 춤을 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