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 교육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3 04:29본문
Download : 인간중심 교육과정.hwp
1. 인간중심 교육과definition concept(개념)
교육의 대상만으로 학생을 보는 근시안적인 안목 ⇒ 인간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는 인간 중심 교육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가지게 되는 경험의 총체
2. 인간중심 교육과definition 등장배경
(1)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① 고도 산업화를 촉진하는 과학기술의 발달은 그 어느 때보다도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 같 은 과학 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번영과 동시에 인류 멸망의 공포에 떨게 하고 있다
② 이러한 현대 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제시된 인간주의 교육론의 연장선 상 에서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게 되었다.인간중심 , 인간중심 교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
다.
(3) 학교의 비인간화 극복
① 이러한 environment(환경) 속에서 학교가 학생의 자발성자율성을 키우기보다는 타율과 복종, 학습된 무력감을 길러주는 비인간적인 교육의 장으로 변하고 있는 현실을 비판한다.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 입니다.
② 더욱이 학문 중심형 지적 학습을 강조하여, 인간성 개발을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인간중심 교육이 강조되기 처음 했다.
3. 인간중심 교육과definition 원류
(1) 낭만적 인간주의 교육설과 관련된 Rousseau의 신교육운동
Dewey의 진보주의 교육 운동
실존주의 철학의 theory 과 실제
(2) 현상학적 인간주의 심리학
4. 인간중심 교육과definition 교육의 목적
인간주위 교육의 목적은 지적, 정적, 신체적인 면에서 균형 있게 발달된 全人을 양성하는 데 있다 이를 Maslow는 자아실현인(self-r…(투비컨티뉴드 )
인간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Download : 인간중심 교육과정.hwp( 15 )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 입니다.
② 이러한 교육의 수단화가 인간소외와 비인간화를 초래했다고 보고, 교육의 본질에 맞는 인간 중심의 교육을 하기 위해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게 되었다.
(2) 교육의 수단화 극복
① 고도 산업화가 추진되면서 사회 및 경제발전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여 배출하는 것을 교육의 중요한 기능으로 보아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