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한국어 쓰기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8 17:25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한국어 쓰기평가.hwp
2) 구인 타당도 : 점수를 토대로 내릴 수 있는 의미성, 적절성과 관계가 있다 평가자가 점 수를 토대로 내리는 해석과 판정에 대해 적절한 정당성을 제공할 수 있어 …(skip)
[사회과학] 한국어 쓰기평가 , [사회과학] 한국어 쓰기평가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한국어 쓰기평가
[사회과학] 한국어 쓰기평가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20한국어%20쓰기평가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D%95%9C%EA%B5%AD%EC%96%B4%20%EC%93%B0%EA%B8%B0%ED%8F%89%EA%B0%80_hwp_01.gif)
![[사회과학]%20한국어%20쓰기평가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D%95%9C%EA%B5%AD%EC%96%B4%20%EC%93%B0%EA%B8%B0%ED%8F%89%EA%B0%80_hwp_02.gif)
![[사회과학]%20한국어%20쓰기평가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D%95%9C%EA%B5%AD%EC%96%B4%20%EC%93%B0%EA%B8%B0%ED%8F%89%EA%B0%80_hwp_03.gif)
![[사회과학]%20한국어%20쓰기평가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D%95%9C%EA%B5%AD%EC%96%B4%20%EC%93%B0%EA%B8%B0%ED%8F%89%EA%B0%80_hwp_04.gif)
![[사회과학]%20한국어%20쓰기평가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D%95%9C%EA%B5%AD%EC%96%B4%20%EC%93%B0%EA%B8%B0%ED%8F%89%EA%B0%80_hwp_05.gif)
![[사회과학]%20한국어%20쓰기평가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D%95%9C%EA%B5%AD%EC%96%B4%20%EC%93%B0%EA%B8%B0%ED%8F%89%EA%B0%80_hwp_06.gif)
순서
사회과학,한국어,쓰기평가,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 한국어 쓰기평가
설명
다. 점수가 일관성을 잃는다면 측정(measurement)하고자 하는 능 력에 대해 의미 있는 정보를 전혀 줄 수 없기 때문에, 신뢰도는 시험 점수의 가장 필수적인 속성이다. 그러므로 평 가와 평가 도구가 얼마나 유용한가 하는 점, 즉 유용성의 정도는 평가와 평가 도구를 개 발하고 사용하는 데 있어 근거를 제공하는 필수적인 원리라 할 수 있다
Bachman & Palmer(1996) 유용도를 구성하는 여섯 가지 속성
유용도 모델
유용도 = 신뢰도 +구인 타당도+ 진정성 + 상호작용성 + 영향 + 실용성
1) 신뢰도 : 측定義(정의) 일관성이라고 定義(정의)된다된다.
Download : [사회과학] 한국어 쓰기평가.hwp( 37 )
쓰기 평가
목차
1. 한국어 쓰기 평가의 목적
2. 쓰기 평가의 유용성
3. 쓰기 평가의 구성요소와 평가 범주
4. 쓰기 평가의 유형과 방법
5. 쓰기 평가 문항 유형과 평가 기준
6. 한국어 쓰기 평가의 실제
1. 한국어 쓰기 평가의 목적
- 쓰기 평가의 목적은 글을 통해 학습자가 자신의 의사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표현하느냐를 알아봄으로써 쓰기 교육의 목표(goal) 달성 여부를 측정(measurement)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쓰기 평가를 통해 학습자는 한국어를 정확히 사용할 수 있는 능력과 동시에 한국 어의 쓰임새를 폭넓게 습득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2. 쓰기 평가의 유용성
- 언어능력 평가에 있어서 가장 우선 고려해야 할 점은 그 평가의 용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