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영어과 수행평가의 실제와 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5 12:13본문
Download : 초등 영어과 수행평가의 실제와 방향.hwp
Ⅳ. 수행평가의 실제
1. 수행평가 유형
초등영어과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 유형으로는 면접법, watch법, 지필 시험, 포 트폴리오(portfolio), 자기 평가, 상호 평가 등을 들 수 있따
수업 태도 참여도 평가는 학생의 수업에 대한 준비상태와 수업을 위한 노력의 정도를 말하는데 학습 준비 상태, 수업시간에 참여하는 정도, 주어진 과제課題 수행의 완수, 다른 학생과의 협조성, 노력 정도 등으로 세분될 수 있따
⑴ 면접법 : 평가자와 학생이 대화(질문과 대답)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자료(資料)나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방법
⑵ watch법 : 개별 학생 단위나 집단 단위로 watch할 수 있으며 일화기록법, 체크리스트법, 평정척도법 등이 있음
⑶ 지필 시험 : 듣기 이해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평가 도구를 만들어 투입함
⑷ 포트폴리오(portfolio) : 자신이 만든 작품을 지속적으로 모아 둔 작품집을 이용한 평가 방법으로 문자 언어 지도시에 활용…(省略)
초등 영어과 수행평가의 실제와 방향
레포트/공학기술
설명
,공학기술,레포트
현행 초등영어 교육과정에 입각한 평가관점과 초등 현장에서 실제로 실행되고 있는 수행평가의 예를 살펴보고 현실에 적용 가능한 발전적인 수행평가 방법을 정리했습니다.현행 초등영어 교육과정에 입각한 평가관점과 초등 현장에서 실제로 실행되고 있는 수행평가의 예를 살펴보고 현실에 적용 가능한 발전적인 수행평가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보고서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Ⅰ. 들어가는 말
Ⅱ. 제 6차 영어과 교육과정
1. 영어과의 目標(목표)
2. 영어과의 내용
Ⅲ. 초등영어교육과 수행평가
Ⅳ. 수행평가의 실제
1. 수행평가 유형
2. 수행평가에 적합한 활동들
3. 수행평가 문항의 예
4. 평가 기록 및 결과 처리
Ⅴ. 나오는 말
평가면에서 수·우·미·양·가의 단계별 평가 대신 수업 과정 중에서의 학생의 이해 및 참여 정도를 종합하여 서술적으로 평가해야 하는 것이 큰 특징인데 바로 이 점이 최근 학습 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 오른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와 그대로 부합된다
수행평가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knowledge)이나 기능(skills)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구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이라고 定義(정이)되어 있따(백순근, 1995)
다양한 수행 평가의 의의 중 초등영어과 평가에 시사점을 주는 것은 수행평가가 여러 측면의 지식이나 능력을 일회적으로 평가하지 않고 종합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점, 구체적인 수행을 강조하여 학습자 개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게 한다는 점, 교수·학습 目標(목표)와 평가 내용을 보다 직접적으로 관련시킨다는 점, 교육평가의 과정이 학생의 학습과 이해력을 직접적으로 조장하고 있다는 점 등이다. 보고서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초등 영어과 수행평가의 실제와 방향공학기술레포트 ,
Download : 초등 영어과 수행평가의 실제와 방향.hwp( 21 )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