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노래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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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05:3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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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적 민주주의`를 표방한 유신체제에 대한 반발은 1973년 가을부터 본격화했으며 그해 12월24일 발족된 헌법개정청원운동본부는 그 집약적 표현이었다. 유신 체제의 질식할 듯한 폭압 속에서 민주주의 회복의 열망을 온몸으로 절규함으로써 그를 한국 민주화 운동의 상징적 존재로 우뚝 서게 한 이 시는 `가슴 속 목마름의 기억`으로만 남아 있는 민주주의라는 이름을 `신 새벽 뒷골목에 남 몰래 쓰`는 시적 상황 속에 당시의 현실이 선명하게 집약되어 있따 이 시는 억압적인 시대 현실 속에서 민주주의에 대한 갈망을 노래한다.설명
Ⅰ. 김지하의 타는 목마름으로
1. 시의 배경
이 시의 배경은 1972년 10월17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74년 1월8일 오후 5시를 기해 발효된 긴급조치 제1호는 이같은 유신반대 움직임에 쐐기를 박으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었다.
2. 작품의 의미
70년대는 시인에게 암흑의 시대로 인식된다 그는 이 절망적인 암흑에 맞서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다. `대한민국 헌법` 그러니까 유신헌법을 비판하거나 그 개정을 제안하는 행위, 나아가 그같은 비판과 제안을 보도하는 등의 행위까지를 중범죄로 취급해 법관의 영장 없이 구속하며 비상군법회의에서 15년 이하의 징역에 처하도록 한 긴급조치는 공포통치 시대의 막을 열었다. 김지하이상화시와노래의차이_97 , 시와 노래의 차이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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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의지적, 저항적, 반복적, 점층적, 상징적으로 노래한 이 시…(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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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하이상화시와노래의차이_97



레포트/법학행정
시와 노래의 차이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70년대를 온통 수형 생활로 보낸 한 시인의 찢겨진 영혼의 목소리가 이 시에는 고스란히 담겨 있따 그의 처절한 울림은 반역과 부정 정신에서 배태된 것이지만, 그것을 넘어 신앙에 가까운 확신으로 이어지는 데 이 시의 감동이 있따 이 시는 70년대를 온통 수형(受刑) 생활로 보낸 시인이 민주주의에 대한 간절한 염원을 `타는 목마름`으로 노래한 작품이다.
시와 노래의 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그것은 신앙에 가깝다. 전국에 비상계엄령이 내려진 가운데 선포된 유신은 박정희 개인에게는 영구집권을 위한 법적 보장이 되었겠지만, 국민들에게 그것은 정치적 질곡의 심화 이외의 다른 것이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