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工學경제 - 도요타 생산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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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4 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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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말을 해왔다.
오늘날 우리…(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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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 工學경제 - 도요타 생산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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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 工學경제 - 도요타 생산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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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기이치로는 “무엇보다 연구 개발이 중요하며 항상 시대에 앞서 가야 한다.경영,경제,공학경제,도요타,생산방식,경영경제,레포트
목 차
1. 도요타의 역싸
- 도요타 생산방식(TPS)의 탄생 배경..3
2. 도요타의 기업文化(culture)
- 노사화합과 인재육성4
3. 도요타 생산방식(TPS)
- JIT(JUST IN TIME)5
- 인변의 자동화.6
4. 도요타 생산방식(TPS)의 적용
- 중소기업에 도입.8
1. 도요타의 역싸
- 도요타 생산방식(TPS)의 탄생 배경
도요타의 처음 은 섬유기계 제작으로 성공한 도요타 사키치(豊田佐吉, 1869∼1930)에서 처음 된다된다. 하지만 적자가 누적되어 1950년 봄에는 도산 위기를 맞았고 여기에 파업사태까지 겹쳐 도요타 기이치로는 사장자리에서 물러나야 했다. 그의 뜻을 이어받은 아들 도요다 기이치로(豊田喜一郞, 1894∼1952)가 자동차산업에 뛰어들어 ‘세계의 도요타’로 키워냈다. 고객만족도 foundation 때부터 도입하여 도요타의 첫 번째 경영 가치인 고객 만족의 전통으로 뿌리 내렸다.
한때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도요타의 foundation자인 기이치로의 신념과 정신이 지금까지도 도요타의 경영철학과 생산방식에 뿌리 깊이 박혀있는 것을 알 수 있다아 위기에서 스스로 감원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난 전통은 여전히 도요타의 노사화합의 전통으로 이어지고 있다아 또한, 이 위기를 통해서 종업원들도 기업의 성장이 있어야만 고용의 안정이 보장 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 되었고 노사간의 극한 대립이 결국은 양쪽 모두에 해가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1936년 日本 인의 손으로 만든 도요타의 첫 차 AA형이 나왔다. 기이치로는 다음해에 자동차 사업부를 분리하여 오늘날의 도요타를 설립한다. 항상 일정하고 안정된 거래 관계를 유지하는 동시에 부품업체를 전文化(culture) 시킬 수 있는 ‘육성과 지도’를 강조했다. 그는 또한 납품업체에 대하여도 구매처를 불필요하게 늘리거나 가격 인하에 눈이 멀어 납품업체를 쉽게 변경하지 않도록 했다. 위기를 기회로 바꾼 것이다.